0.1초 집중의 힘 - 당신의 숨겨진 능력을 발견하라
조지프 카딜로 지음, 이미정 옮김 / 지훈 / 2012년 2월
평점 :
품절


 

한주 단위로 책을 받기 때문에... 때로는 그 주에 받는 책이 아주 많아지는 경우가 있다. 이 책을 받은 주가 그러했는데... 한 출판사에서 받은 경품이 있었기 때문이였다. 그 중에 기대했던 두권의 책이 16인의 반란자들과 바로 이 책이였다. 어렸을때 부터 산만하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고 또 지금은 각종 스마트기기를 들고다니며 그 강도가 심해지고 있기에 책 제목이 눈에 확 들어왔다고 할까? 그러나 집중이라는 단어에 너무 신경쓰다보니 그보다 더 큰 0.1초라는 단어를 어느정도 놓치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의사와 심리학자 과학자 철학자 심지어 무술선생님등등 전문가의 말이 많이 등장하는데 따로 각주나 역자의 설명이 없어서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꽤 있었다.

 

부신은 투쟁도피 반응을 일으키는 기관으로, 스트레스 상황을 감지했을 때 작동한다. 하지만 스트레스 요인이 사라지지 않으면 부신은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다른 화학물질, 즉 코티솔을 혈액으로 흘려보낸다. (중략) 코티솔은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신체의 건강한 반응에 관련이 있기 때문에 종종 '스트레스 호르몬'이라고 불린다. 아드레날린과 마친가지로 일정량의 코티솔은 두뇌 활동이 최적화 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명료한 상태를 유지하고 기억력을 강화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한편 수많은 증거에 따르면 코티솔의 과잉 분비는 장기 불안이 지속되어 발생하는 다양한 범주의 육체적 손상및 정신적 손상과 연관이 있다.

 

바로 이런 부분인데...  이시형님의 '공부하는 독정이 살아남는다'라는 책의 제목에 끌려서읽기 시작했다가 각종 뇌의 작용과 호르몬에 대해 먼저 공부하게 되는 경우와 마찬가지로 집중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되는 책인가봐~ 하고 읽기 시작했지만 그 시작은 난해하기 그지 없었다. 하지만 '내 머릿속의 지휘자'가 되기 위해서는 내 뇌에서 어떤 화학작용이 일어나고 있는지 또 어떤 부분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지 아는 것이 도움이 되겠다는 생각에 간단히 메모를 해가며 나름의 뇌지도를 그려보았다. 그 쪽을 전공하고 있는 남편덕에 어려운 것들은 설명도 듣고 책속의 이야기들을 정리해나가다보니 뇌라는 것은 상당히 신비로운 것이였다. 어쩌면 내가 일상에서 느끼는 여러가지 감정들이 내 오감을 통해 느껴지기도 하지만 뇌의 작용을 통해 그 강도가 더해지거나 아니면 그 방향을 선회하기도 한다는 것을 알았다. 집중력 역시 마찬가지인데 그 것을 컨트롤 해나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내 몸에서 일어나는 호르몬 작용과 활성화방식과 여러종류의 회로와 작용기제 그리고 오감을 개발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조금은 극단적이고 감정적인 나에게는 바로 그 다음 챕터로 이어지는 '감정을 파악하라' 라는 챕터에서부터 책에 빠져들수 있게 되었다.  

 

사람은 보통 하루에 5만여가지의 생각을 하는데 그중 90%이상이 쓸데없는 생각이고, 70%이상이 부정적인 생각이라고 한다.  나 역시 이 책을 읽으며 30%정도는 부정적인 생각을 했는지도 모르겠다. 어렵다...를 넘어서 왜 이런 이야기를 알아야 하나... 라는 식으로 읽던 시간도 있었으니 말이다. 하지만 책의 마지막 장 - '자기 통제 전략을 써라'를 읽으며 내 반응을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다. 특히 쇼핑 과정과 집중 범위, 자가 진단 전략 3단계, 편견 교정 전략은 을 통해 큰 도움을 얻게 된 배경엔 내가 마냥 부정적으로 바라보던 시간들을 통해 얻은 지식이 든든한 배경이 되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