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재정비하는 법 - 다시, 새로운 시작을 위하여
전성민.김원중 지음 / 리드잇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균수명이 81세라는 요즘... 어쩌면 내 나이가 삶을 재정비해야 할 나이가 아닌가 싶다.

20살전까진 정말 정해진 스케쥴대로 바쁘게 살아왔고... 그 후로부터 제작년까지는 정말 여유롭게 살아왔다. 누구나 가장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그 시기를 붕떠서 지나와서 이제 다시 삶을 재정비해야 할 때가 온 것만 같다. 그리고 다시 학교로 돌아가게 되면서 편하게 지내온 시간을 조금씩 후회하며 정말 시간에 쫒기듯 살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책에서 읽었던 시간을 관리하고 지배하는 방법에 대해서 유심히 읽게 되었다.

 

"모든 일은 Plan->Do->See->Check의 흐름으로 이루어진다"

 

는 마쓰모토 유키오의 말이 나온다. 그는 이 흐름이 하나의 과정으로 진행되야 한다고 말했다. 사실 누구나 계획을 세울수 있다. 2012년 새해가 열린 지금 대부분의 사람들이 새해의 계획을 세웠을 것이고... 나 역시 그렇다. 그리고 작심삼일이 되지 않기 위해서 실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 다음 필요한 것은 See->Check라는 것을 미처 몰랐던 거 같다. 자신의 계획이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 어떻게 나아가고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과연 내 계획은 올 한해동안 어떻게 진행될 것인가... '계획을 세웠으니 그대로 진행시키면 되지 않겠나'라고 방심하는 순간 방향을 잃기 쉬으니까...

 

시간관리의 대명사라는 벤자민 프랭클린 이야기도 많이 실려있는데... 프랭클린다이어리를 어플로 받아서 써보긴 했는데 그다지 익숙해지지 않았다. 뭘써야 할지 잘 모르겠는 느낌이랄가... 프랭클린 다이어리를 잘 쓰는 법에 대한 책도 있던데 그럴만 하다는 느낌... 그가 한 말이 인상깊었다.

 

잡초를 한번에 따 뽑으려고 하면 매우 힘이 들어요. 한번에 한 구석씩 뽑고 그 구석이 끝나면 다음 구석으로 옮겨가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죠.

 

나쁜 습관을 한번에 없애는건 불가능하다. 습관이란 말 그대로 몸에 익혀져 있는 것인데... 새로 태어나는 것도 아니고... 대신 벤자민플랭클린이 사용한 방법이 인상깊었다. 자신이 고치고 싶은것을 매일매일 체크해서 몇년이 지나자 드디어 체크시트가 깨끗해질 수 있다는 것. 나도 해보고 싶은 것중에 하나이다. 필요하지 않은 것들을 휴지통에 버리는 것... 그리고 중요한 것을 먼저 정해야 한다는 것... 그리고 점심은 한자어 뜻 그대로 마음에 점을 찍는 시간이라는 것. 10년이 넘는 시간을 말그대로 편하게만 지내서 점심이나 휴일에 대한 개념이 거의 없었다. 그래서 남는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지 감을 잡지 못했는데... 거기에 대한 여러가지 방법을 배울수 있어서 좋았다. 나는 시간을 관리하는 법을 확실히 잘 몰랐다. 선천적으로 잠을 많이 자지 않을수 있었기 때문에 할 일이 늘어나면 잠을 더 줄이는 방법으로 대처해 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해야 할 일이... 하고 싶은 일이 점점 늘어나면서 이런 단순한 방식으로 대처하는 데 한계를 느끼던 요즘 새해 처음 읽은 책이 좋은 답을 제시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