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다 정신과 의사 - 뇌부자들 김지용의 은밀하고 솔직한 진짜 정신과 이야기
김지용 지음 / 심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신과의사라.. 글쎄요? 현인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지만, 때로는 AI와 같은 느낌을 주기도 하는데요. 어쨌든 내담자와 같은 사람이기보다는 조금은 어긋나있는 느낌인건 맞는거 같아요. 그래서 정신과 의사 역시 한 사람의 인간이라는 것을 들려주는 <어쩌다 정신과 의사>가 더욱 재미있게 느껴졌네요. 관심이 있는 분야라 정신과 의사가 집필한 책을 여러 권 읽어보았는데, 대부분 내담자의 사연을 바탕으로 하거든요. 그런데 이 책은 상담자의 역할을 하는 정신과 의사의 속내를 들려주고, 자신도 때로는 힘들고, 지치고, 그리고 길을 잃기도 하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배우고 공부하는 사람임을 허심탄회하게 털어놓습니다. 어쩌면 그들 역시 길을 잃어봤기 때문에, 길을 잃은 사람들을 상담할 수 있는 것일텐데 왜 항상 그들은 다 알고 있다라고만 생각해왔을까요?

 제가 완벽주의는 아니지만, 그래도 늘 잘 하고 싶은 욕심을 버리지 못해요. 때로는 그런 욕심때문에 스스로 압박을 느끼다 못해 충분히 준비한 일을 그르치기도 하고요. 그래서 완벽하지 않아도 충분히 좋은 삶에 대한 이야기가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00점과 0점을 오가기보다는 70점으로 쭉 살아갈 수 있다면, 정말 괜찮은 삶일거 같기도 하고요. 충분히 좋은 삶을 살아가기 위한 방법 중에 저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자기비난과 자기합리화 사이에서 중심을 잡는 것 같아요. 자기비난이 적당할 경우에는 발전에 도움이 되지만 과하면 삶을 고통스럽게 하고, 자기합리화가 적당할 경우에는 삶에 여유를 주지만 과할 경우에는 미성숙하고 무책임한 사람이 되기 쉽다고 하는데요. 저는 이 두 가지가 다 과한 편이기에 스스로를 힘들게 하고 있지요. 내 삶을 보다 단단하고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 다잡아야 할 거 같습니다.     

 의대시절부터 시작된 이야기는 그가 정신과 의사로 성장하는 과정을 담아내고 있는데요. 그 중에 정신과 의사를 과학자 사이의 마법사로 묘사한 것이 기억에 남아요. 약물치료의 힘을 느끼며 과학의 위대함에 감탄하지만, 그와 같은 비중으로 주요한 역할을 하는 상담과정을 익히고, 두가지를 연결시키는 노력을 하는 학문이 정신의학이기 때문이죠. 그리고 상담을 하려고 찾아오는 것 자체가 정말 용기있는 일이고, 자신의 상처를 들여다보고 거기에서 답을 찾아가려고 하는 과정 역시 자신을 단단하게 만드는 과정이라고 해요. 정신과 상담에 대한 편견을 가진 사람들이 많은데, 이런 생각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내면화된다면 보다 나은 세상이 될 거 같기도 합니다. 그래서 부족함을 드러내는 것을 꺼려하기 쉬운 전문가인 그를 비롯한 젊은 정신과 의사 6명이 팟캐스트 뇌부자들을 진행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그 연장선상에 이 책도 있고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