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을 완성하는 것들 -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한 29가지 지혜
라이언 패트릭 핸리 지음, 안종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이언 패트릭 핸리의 <내 인생을 완성하는 것들>은 책띠에 있는 글귀가 더욱 책을 잘 설명하는 느낌이 듭니다.  최선의 삶을 위한 이정표가 되어주는 애덤 스미스의 인생수업우리에게는 국부론, 혹은 보이지 않는 손으로 너무나 익숙한 애덤 스미스입니다. 하지만 그의 묘비에는  "<도덕감정론> <국부론>의 저자 애덤 스미스, 여기에 잠들다"라는 문구가 써있다고 해요. 이 책은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도덕감정론>을 바탕으로 하고 있어요.

예전에 국부론에 대해서 공부한 적이 있어요. 그때 인간의 기본을 이루는 것은 우리가 익히 들어 알고 있는 이기심보다는 보다 제한적인 이기심, 어떻게 보면 자기애라고 하는 게 어떨까 싶은 것이라고 애덤 스미스는 분석했죠. 하지만 사람을 이타적으로 만들어주는 공평한 관찰자존재하기에 타인과 어울려 살 수 있죠. 이를 확장시켜 시장에서도 그러한 기제가 작동하여 과다경쟁을 막을 수 있다고 그가 예측했다는 것을 배운 적이 있어요. 물론 그 예측이 딱 맞아떨어졌다고 하기엔 무리가 있는 현대의 자본주의긴 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것은 그가 인간은 절대적 수준의 완전성을 이루는 것을 불가능하다고 봤지만, 상당히 높은 수준 바로 절대적 완전성에 근접한 정도의 완전성을 지향해야 하고, 이룰 수 있다고 생각했던 것입니다. 어쩌면 그는 인간에 대해 상당히 긍정적으로 본 인물이 아닐까 싶기도 하고요.

물론 더 나은 삶을 살고자 하는 노력은 부단히 이루어져야 하죠. 그런 면에서 이 책은 다양한 도움을 줍니다. 증오와 분노가 한 사람의 행복을 파괴하고, 독이 될 수 있다는 것도 그러하고요. 평온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 없애야 하는 것으로 그가 꼽았던 것인데, 정말 공감이 되는 요즘입니다. 물론 어떻게?”라는 질문에 대한 딱 떨어지는 답이 없는 것은 조금 아쉬워요. 아무래도 지만, 일단 그런 감정이 자신을 사로잡을 때, 나의 실천이 내 삶의 많은 것을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면 도움이 될 거 같아요. 또한 <국부론>을 배울 땐, 조금 실망했던 개념인 공정한 관찰자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했는데요. 나를 두 사람으로 분리하여, “사안을 조사하고 판단하는 나그리고 조사받고 평가하는 나로 만들 수 있는데요. 이런 내면의 판단자가 존재하면, 보다 나은 방향을 나아갈 수 있게 도와줄 수 있겠죠. 생각해보면 저는 저 자신을 판단함에 있어서 극단적인 편이라고 할까요? 때로는 너무 낮게 보고, 때로는 너무 높게 보고, 그러다 보니 갈피를 잡지 못하는 거 같아요. 일단 나 자신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탁월함을 키우고 싶어집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