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말라야를 걷는 여자
거칠부 지음 / 더숲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7년간 다닌 직장을 그만두고, 39살의 나이에 산으로 떠난 거칠부, 그리고 운명처럼 만난 히말라야에서의 194일을 담아낸 <히말라야를 걷는 여자> 처음에는 어떤 각성의 계기가 있었나 그런 생각을 했는데, 원래 산을 좋아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살기 위해 연소득의 상당부분을 저축하고 산을 자주 찾고, 등산학교를 다니기도 하고 그렇게 철저하게 준비했더군요. 일단 그 부분에서부터 감탄했던 거 같아요. 해온 분이더군요. 자신의 삶을 계획한 것처럼, 히밀라야 오지 트래킹 역시 그러했는데요. 가이드와의 작은 마찰 끝에 그녀가 한 말이 기억에 남아요. “누군가의 인증보다 스스로의 인정과 만족이 더 중요하다

  1783킬로미터에 달하는 트래킹의 기록을 함께하며, 저 역시 자연의 위대함에 감탄하고, 또 안타까워하기도 했네요. 지구온난화로 늘어가는 빙하호수, 그리고 쓰레기더미도 그렇고요. 점점 변해가는 히말라야의 모습도요. 하지만 그녀가 여러 사람들과 함께하며 남긴 글이 기억에 남아요. 자신이 예측할 수 있는 범위를 넘어서는 사람들, 하지만 나 역시 그럴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죠. 어쩌면 히말라야가 그대로이기를 바라는 마음, 여행자도 아닌 그 여행자의 책을 읽고 있는 독자의 마음은 그 곳을 터전으로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참 무리한 요구일 것입니다. 그 연장선상에서 작가의 시선도 참 좋았던 거 같아요. 야단떨지 않고 덤덤한 글이기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네요.

 저는 걷는 것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았는데, 요즘은 점점 변하고 있기는 해요. 정말 단순하다면 단순한 행위잖아요. “걷는다그래서인지 보다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느낌이 들죠. 물론 히말라야 오지 트래킹 까지는 힘들겠지만 말이죠. 그래서 이렇게 담백하게 기록된 글을 보니 더욱 좋았어요. 중간에 제목 중에 하나였는데, “위험하지만 환상적인그런 곳을 잠시나마 함께 걷는 듯 했으니까요. 정말 딱 그 표현이 맞다는 생각이 드는게요. 글로 읽으면서 아 이렇게 힘든 곳을, 몇천킬로미터의 고개를 하루에 두 개씩 넘어야 하는 그런 걸 읽다보면 절로 그러지만요. 사진을 보면 또 와, 나도 가보고 싶다 그러거든요. 여행을 다니며 느낀 것은, 인간이 만든 문화재는 사진으로 보는 것과 실제로 보는 것이 큰 차이가 없을 때도 많아요. 때로는 사진이 낫다 싶을 때도 있고요. 그런데 자연은 절대 그렇지 않거든요. 그런 실망감을 준 적이 한번도 없었죠. 그래서 사진을 보며 계속 머릿속으로나마 그려보기 위해 애썼던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