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를 바꾼 37가지 물고기 이야기 세계사를 바꾼 시리즈
오치 도시유키 지음, 서수지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 저에게는 그저 대구전의 재료로만 보이는 대구가 세계사를 어떻게 바꾸었는지를 다룬 책을 읽은 적이 있어요. 특히나 대구 어업으로 인해 생겨난 수많은 분쟁과 전쟁 때문에 200해리 배타적 경제수역이 확립되는 기반이었다는 것이 기억에 남아요. 그래서 이번에 세계사를 바꾼 37가지 물고기 이야기역시 너무나 기대되었어요. 이전에 세계사를 바꾼시리즈를 읽어봤기 때문에 37가지의 물고기가 나올 줄 알았는데, 청어와 대구를 중심으로 37가지의 이야기가 나오는 것이었네요.

 중세유럽사회를 지배한 가톨릭, 그때는 단식일이라는 것이 있었다고 해요. 심지어 한 해의 절반정도가 단식일이었다니, 생선을 먹는 걸 허용해주지 않았다면 사람들이 살기 정말 힘들었을 거 같아요. 그러다보니 생선이 중요한 먹거리가 되었고, 특히나 청어와 대구가 주요한 어업자원이었죠. 지금도 그 이유를 알 수 없는 청어의 회유어 습성 때문에, 청어가 자신들의 경로를 바꿀 때 마다 유럽의 세력 판도는 변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해요. 특히나 네덜란드는 어업에 있어 자신들이 누리는 지위를 지키기 위해 조금의 타협도 없이 지나치게 많은 전쟁을 벌이면서 쇠퇴할 수 밖에 없었다고 하네요. 전에 셰익스피어의 소설에서도 엿볼 수 있었던 네덜란드의 상업의 전성기에 시작과 끝은 모두 청어와 함께 했더군요. 아 셰익스피어하니, 그의 소설 템페스트에서는 바로 말린대구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그는 수많은 생선중에서도 낮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을 말린대구에 비유하고 나아가서 부정한 생선이라는 표현까지 사용하는데요. 말리 대구를 먹으며 중노동에 시달린 흑인노예와 그런 노예무역의 대가로 지불되었던 것이 또 말린 대구였던 것을 보면 그의 비유가 예사롭지 않게 느껴지기도 하네요.

 맺음말까지 청어와 대구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지는데요. 저 역시 훈제청어인 키퍼와 대구를 이용한 음식의 대명사같기도 한 피시 앤 칩스가 왜 등장하지 않는지 궁금했는데, 그 이야기가 나오거든요. 다음에는 어떤 주제를 가지고 세계사를 들여다볼 수 있을지 정말 기대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