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피곤한 과학 지식 1 - 그래도 무식하게 죽지 말자! 알아두면 피곤한 과학 지식 1
마리옹 몽테뉴 지음, 이원희 옮김 / 작가정신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래도 무식하게 죽지는 않고자 읽게 되는 <알아두면 피곤한 과학지식1> 이 책은 2013년 앙굴렘 국제만화페스티벌 대중문화상을 받았고,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져 TV에서 방영하기도 하는 과학 만화인데요. 다섯 가지 분야의 박사학위를 갖고 있다는 것 외에는 반전의 매력을 간직한 콧수염박사가 흥미로운 질문을 가지고 과학적으로 설멍을 해줍니다.

 최근에 즐겨보는 미드 코드블랙에서 사후냉동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요. 이식수술까지 했음에도 불구하고 질환이 재발하여 고통받던 여성이 사후냉동을 선택했어요. 남편과 로맨틱한 재회를 약속하면서 자신의 선택을 지지해달라고 호소하는 모습에 저도 모르게 두 사람을 응원하기도 했는데요. 그런데 사후냉동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한 것을 읽고 제 낭만적인 기억은 산산조각나고 말았네요. 제 예상과는 전혀 다르게 어떻게 보면 엽기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방식이더군요.

 제가 장르소설을 즐겨봐서인지 정말 흥미진진하게 읽은 우주의 주인은 누구?’도 있어요. 우주에서 범죄가 일어난다면이라는 가정으로 풀어나가는 이야기가 재미있었습니다. 물론 우리가 추정할 수 있는 상식선의 규칙이 있지만, 사실 우주정거장에서 범죄가 일어난다는 것을 상상해보지 않아서 그런가봐요. 그리고 가장 궁금했던 주제인 어떻게 해야 지방을 뺄 수 있을까?’에서는 머지않아 나올 다이어트 약품 때문에 불안에 떨어야 했네요. 전에 배 속의 세균집단의 차이로 비만이 된다는 이야기를 본적이 있기는 했지만 말이죠.  

 만화로 되어 있어서 처음에는 쉽게 생각하게 되지만, 또 그렇다고 쉬운 내용만은 아니라서요. 그래도 우리가 살아가면서 한번쯤은 품어봤을 의문을 바탕으로 풀어가서 흥미롭게 읽게 되더라고요. 2편도 기다리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