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사랑하는 지겨움
장수연 지음 / Lik-it(라이킷)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디오를 즐겨 듣는 편은 아니지만, 라디오가 갖고 있는 에너지를 좋아한다고 할까요? 아무래도 라디오를 진행하는 사람들 그리고 청취자가 동시간을 함께하고 있다는 생동감이 있죠. 제가 주로 듣던 프로그램은 굿모닝 팝스와 고 신해철이 진행했던 것이었는데요. 그 좋은 기억들 때문인지 라디오에 관련된 사람들의 에세이도 즐겨 읽게 됩니다. 이번에 읽은 <내가 사랑하는 지겨움>은 라디오를 들으며 프로듀서의 꿈을 키워 MBC 라디오 피디가 된 장수연의 글인데요. ‘낭만적 입사와 그 후의 일상, 프로듀서의 일, 오늘도 출근, 퇴근하겠습니다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어요. 그녀의 삶의 흐름 같기도 하고, 라디오 피디로 일하는 한 사람의 하루 같기도 한 그런 느낌을 주더군요.

그러고 싶지 않은데, 요즘은 자꾸 제가 지나온 시간을 되짚으며 무엇이 문제였을까 그런 생각을 하게 되요. 이게 두 번째 화살이라고 하더군요. 첫 번째 화살은 피할 수 없지만, 자책하는 두 번째 화살은 피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그게 쉽지 않아요. 그런데 책을 읽다가 그런 구절이 마음에 들어왔어요. 지금이 과거의 결과라고 생각에 빠져 있다 보면, 지금이 미래의 원인이라는 것을 잊게 된다는 것이죠. 그 어떤 짓을 해도 과거는 바꿀 수 없어요. 나에게 날라오는 첫번째 화살은 피할 수 없는 것처럼 말이죠. 하지만 미래는 바꿀 수 있다는 것 정말 잊지 말아야겠어요. 그래서인지 이 책의 제목과도 연결점이 있어 보이는 매일매일에 대한 이야기가 떠오르네요. 방송이 잘 안 풀려서 힘들어하는 그에게 선배들이 해준 조언인데요. 매일이 어떻게 좋을 수만 있냐는 것이죠. 라디오방송뿐 아니라 우리의 하루에도 적용되는 이야기겠죠. 매일 잘할 수 없는 우리지만, 다행히 매일 기회가 생기니까 힘을 내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