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의 문화사 - 조선을 이끈 19가지 선물
김풍기 지음 / 느낌이있는책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크리스마스와 새해가 오면 가족과 친구들 선물을 고르는 즐거움이 커지곤 해요. 나름대로 오랜시간 동안 이어온 추억이 가득한 시간이기도 해요. 물론 선물은 돈이 가장 좋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저는 상대에게 어울릴 것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부터 참 재미있어요. 그래서 <선물의 문화사>를 읽으면서 물건이 한 사람의 삶 속에 들어가기까지의 과정이라는 표현이 정말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저에게도 또 상대에게도 그런 과정이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하니 더욱 감사하게 여겨지기도 하고요.

 <선물의 문화사>는 조선시대에 주고받은 선물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지금처럼 물건이 풍족하지 않던 시절이기 때문에 그 때 주고받았던 선물들은 더욱 의미가 있었을 거 같아요. 그 중에는 지팡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물론 요즘은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지팡이를 다 짚는 것은 아니죠. 하지만 그 시절에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고, 심지어 노인으로서 사회적 지위를 드러내는 장치이기도 했어요. 다양한 소재의 지팡이가 있었고, 무협영화에 나온 비기처럼 칼을 품은 지팡이도 있었다니 흥미롭더군요. 지팡이에 담긴 선물의 의미 역시 기억에 남아요. ‘어디든 걸림없이 다니라는 의미와 함께 자신에게도 한번 찾아오면 고맙겠다’, 상대를 알뜰히 챙기는 마음과 애틋한 마음이 담긴 지팡이는 정말 말 그대로 황혼의 고마운 벗이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여성이기 때문일까요? 화장품에 대한 이야기도 기억에 남네요. 기록이 많이 남아 있지는 않지만, 벽화에서 확인할 수 있다시피 삼국시대의 여성들도 화장을 하고 있었는데요. 심지어 신라의 스님이 연분을 만들어 상을 받았다는 기록이 일본에 남아 있기도 하고요. 아름다움에 대한 욕망은 참 오래되었고 영원할 것만 같네요. 그리고 임금이 신하에게 하사한 물건들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어요. 그 중에 앵무배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앵무배보다 더욱 기억에 남는 것은 한림별곡이었어요. 사실 앵무배가 사람들에게 살아받게 된 이유 역시 그 노래에 있기도 하고요. 고려 고종때 이행이 지은 한림별곡은 말 그대로 오래오래 사랑 받은 노래였습니다. 성리학의 나라 조선에서도 이 노래를 부르며 풍류를 즐겼다니, 왠지 근엄함으로 중무장하고 있을 것 같은 조선시대의 선비들의 이면을 슬쩍 들여다본 것 같아 흥미로웠습니다. 선물을 통해 조선시대의 역사를 들여다보고, 그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었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