톨스토이 사색노트 - 날마다 새로운 하루
레프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최종옥 옮김 / 책이있는마을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벌써 한 해의 마무리를 할 시간이 왔네요. 저는 매년 이때쯤이면 다이어리를 넘겨보곤 해요. 연초에 세웠던 수많은 계획들을 보면 더욱 부담으로 다가오곤 하죠. 저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새해가 되면 계획을 세우고, 연말이 되면 반성하는 패턴을 반복하고 있을 거 같아요. 그래서 최근에 들은 이야기가 더욱 생각납니다. 목표를 세우고 그대로 달려가는 것은 기계나 할 수 있는 것이라고요. 저 역시 기계가 아닌지라, 세웠던 계획을 잊어버리고 혹은 자기를 합리화시키며 편한 길로 가거나 아예 다른 길로 가버리곤 하죠. 그래서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계획을 세우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쉼 없이 자신을 다독이며 원래의 길로 데려다 놔야 하는 것 역시 자신이 해야 할 일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톨스토이의 사색노트>를 읽을 때도, ‘자기 영혼을 성찰하는 일은 인간의 의무다라는 말이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또한 붓다의 순찰병이 요새를 경호하고 성벽의 주위와 그 안을 감시하듯, 사람도 매 순간 부지런하고 용감하게 자기 자신을 감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라는 말 역시 저에게는 금과옥조로 삼아야 할 말이고요.

 이처럼 톨스토이는 여러 철학가, 사상가들의 글 중에서 고르고 뽑은 글을 엮어서 책을 만들었는데요. 올해 초에 읽었던 톨스토이의 인생노트에 이어 나온 톨스토이의 사색노트는 제목 그대로 좀 더 자신에게 집중할 수 있는 문구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 면에는 마음에 깊이 새겨야 할 문구들이 나오고, 한 면에는 자신이 직접 글을 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요. ‘오늘 발견한 나의 모습내일을 위한 오늘의 키워드는 제 일기장의 주제로 삼고 싶기도 했고요. 매 장이 끝나면 날마다 새로운 하루를 위한 나의 다짐’, ‘어제보다 나은 오늘을 위한 다짐 점검하기로 자신을 되돌아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괴테는 이상은 그대 자신 속에 있다. 이상을 달성하는 데 방해가 되는 조건 또한 그대 자신 속에 있다. 그대의 현실은 당장 그대의 이상을 실현하기에 가장 좋은 조건이다.”이라고 말했죠. 그의 말처럼 이상에 방해되는 것이 내 안에 있다면, 이상을 실현기 위해서는 이 책이 필요할 거 같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