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 1~2 세트 - 전2권
치고지에 오비오마 지음, 강동혁 옮김 / 은행나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설을 많이 읽는 편이 아니기는 하지만, 누군가 올해 읽은 소설 중에 제일 좋았던 작품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라고 답할 것 같네요. 순박하고 행복했던 시골청년 치논소가 사랑하는 연인 은달리를 얻기 위해 온갖 고초를 겪고, 결국 그 마음마저 무너져내리는 슬픈 이야기입니다. 하필 바로 전에 멋진 신세계를 읽었기 때문일까요? 어쩌면 그 세상이 더 나을 수도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였어요. 그 세상에선 그에게 주어질 수 없는 것을 원하지 않게 해줄 테니, 그는 여전히 자신이 아끼는 새들과 함께 평온하게 살아갔을지도 모르죠.

하지만 그는 사랑에 빠졌고, 그가 사랑하는 여인과 결혼하기 위해 무리한 선택을 반복하다 결국 사랑마저 잃게 되는데요. 하지만 비극속에서 그릇된 선택을 반복한 그이지만, 그에게는 수호령 가 있습니다. 이 책은 치의 입장에서 이야기가 펼쳐져요. 그는 수호령이기에 치논소의 삶을 좌지우지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그의 가장 충실한 대변자가 될 수 있죠. 때로는 나에게도 이런 존재가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라는 생각이 절로 들 정도로 저를 감동시킨 수호령 는 나이지리아의 전통적인 우주관에서 나온 것이라고 해요. 하지만 우리에게도 그렇게 낯선 존재는 아닌 거 같아요. 모든 사람들마다 깃들어 있다는 그 수호령은 마치 조상신과 비슷한 느낌을 주고요. 그리고 사람이 다른 사람을 해하는 것처럼 큰 잘못을 했을 때 절대 신 앞에서 변호할 수 있는 수호령의 모습은 신과 함께에서 봤던 것과 비슷하거든요.

 책을 다 읽고 다시 제목을 생각하면 기분이 묘합니다. 웃긴 표현일지 모르겠지만 마이너리티는그 수로 보자면 다수이지만 소수자의 입장에 설 수 밖에 없는 수많은 사람들이기 때문이죠. 치논소의 아버지가 마이너리티 오케스트라에 대해서 이야기할 때도 그러하죠. 매의 공격에 그저 당하기만 하는 닭이 그저 소리내어 우는 것 밖에 못한다고 하잖아요. 그리고 이후에 세상에서 소수자일 수 밖에 없는 사람들 역시 그저 우는 일 밖에는 할 수 없다고 말해요. 이런 이야기를 읽으면서 공감하지 않아도 되는 세상에 살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고개를 끄덕일 수 밖에 없는 것이 속이 상하네요. 그래서 어쩌면 비현실적인 존재 수호령에게 기대고 싶어지는지도 모르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