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경제사 - 음식이 만든 인류의 역사
권은중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이 생활하는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것을 의식주라고 하죠.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식이 아닐까 해요. 말 그대로 생존이 걸린 문제니 말이죠. 그래서 음식을 통해 역사를 살펴보는 것 역시 흥미로웠네요. 이런 저런 명분을 내세우기도 하겠지만, 그 안을 들여다보면 가장 중요한 것이 동력이 되곤 하니까요.

  11가지의 음식이 나오는데요. 대규모 인력을 동원해야 하는 벼농사는 중앙집권적인 황제문화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리고 밀을 먹는 민족들은 단단한 밀을 음식으로 만들기 위해 기술을 발전시킬 수 밖에 없었고요. 물론 인구를 부양할 수 있는 능력이 높은 작물만이 승리자를 만들어낸 것은 아니었죠. 그리스와 페르시아의 전쟁 그리고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전쟁이 그러했죠. 심지어 헤로도토스는 그리스는 빈곤이라는 친구가 늘 곁에 있는 곳이라고 했다고 하니, 제가 생각해온 그리스의 이미지와는 상당히 다른 것 같아요. 하지만 바위투성이의 땅에서 보리를 주식으로 한 그리스 역시 밀이 났던 풍요로운 나라 페르시아를 이기죠. 스파르타 역시 그러하고요. 생각해보면 결국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것도 밀을 먹고 있는 민족이기도 하고요. 결국 간절함이 가장 주요한 동력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청어였어요. 농노제를 바탕으로 하고 있던 중세 유럽 청어떼는 새로운 바람을 만들어냈는데요. 그 바람의 이름은 바로 자유였습니다. 청어는 무역을 만들어냈고, 상업이 성장하면서 결국 상업자본을 만들었죠. 우리나라 역시 청어가 잡혔고, ‘가난한 선비를 배부르게 한다는 뜻의 비유어라고 불렸다고 하죠. 물론 쌀을 기반으로 한 우리 나라에는 중앙집권세력이 존재했고, 심지어 조선은 억상정책을 적극적으로 펼쳤기 때문에 불가능했던 것이겠지만요. 이처럼 음식을 통해 세계사를 살펴보고, 우리의 역사와 함께 살펴보는 것은 흥미롭더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