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면의 역사 - 평평한 세계의 모든 것
B. W. 힉맨 지음, 박우정 옮김 / 소소의책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면으로 인류의 역사를 살펴본다는 것은 생각보다는 흥미로운 일이었는데요. 물론 역사와 지리학을 대학에서 강의했던 저자 B. W. 힉맨이 전문분야로 깊이 파고 들어갈 때는, 그저 일반독자 중의 한 사람일 수 밖에아니죠, 그보다도 못할 수 있는 제 입자에서는 조금 어렵게 느껴지기도 했지만요.

 얼마 전에 역사를 배우면서, 위엄을 더하기 위해 건물을 언덕 위에 마치 거대한 계단처럼 땅을 고른 후 지은 구조를 본 적이 있어요. 제일 처음에 든 생각은 왕이거나 대신이 아닌 이상, 정말 올라가기 힘들었겠다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도시 건설 게임을 즐겨하던 시절에도 일단 땅을 평평하게 고르는 작업에 많은 신경을 썼던 저에게는 평평함은 편리함과 안정성 그리고 확장성으로 연결되어지는 부분이기도 해요. <평면의 역사>를 읽으면서 제가 느낀 것은 인류의 역사는 말 그대로 세상을 평평하게 만드는 과정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는 점인데요. 서양의 역사만 그렇다고 볼 수 없는 것이, 당나라 역시 주작대로가 있었고, 그런 영향이 우리의 역사에서도 나타나기도 하죠.

 문제는 우리가 지구를 평평하게 만드는 수준을 넘어서, 우리 자체도 평평해지고 있다는 것 아닐까 합니다. 우리는 다양한 선과 면으로 이루어진 자연을 보기보다는 스마트 기기가 갖고 있는 평면의 화면을 더욱 오래 보고 있기도 하니까요.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평면이 너무나 당연한 것처럼 다가오겠죠. 어쩌면 고대에 지구가 구형이라는 수많은 물리적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이상한 형태의 세계관을 그려낸 것처럼 우리의 의식도 지금도 쉼 없이 왜곡되고 있는 중이 아닐까 해요. 물론 평면은 우리에게 수많은 가능성을 열어주었고, 그 가능성을 현실로 만드는데 기여를 한 것은 이 책을 통해서 쉼 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 한편에서는 그 편리함의 이면도 살펴보고 싶어지더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