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짓는 목수 이야기 - 46년, 거친 손으로 인생을 씁니다
유광복 지음 / 바이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처음 책의 제목을 봤을 때, 저는 46년간 목수로 살아온 장인의 에세이를 기대했었어요. 그런데 읽다 보니 제가 생각한 것과 조금 결이 다른 듯 하여 책의 분류까지 찾아보게 되었네요. ‘자기계발’, 그렇네요. <삶을 짓는 목수 이야기>는 자신의 삶을 돌아보기 위한 것이기 보다는, 지금까지의 자신의 삶을 바탕으로 목수로서 더욱 발전하려는 그의 열정이 빛나는 책이거든요.

 목수로 살아가기에 복 받은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유광복, 그는 정말이지 자신의 직업에 대한 프라이드가 높았는데요. 물론 자신의 삶을 통해 쌓아온 경험과 성과가 그를 뒷받침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빛나는 것 같아요. 외국에서 들어온 장비들을 사용하지만, 그 기계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수많은 아이디어를 더해 특허를 등록하기도 했는데요. 심지어 이런 특허를 내기 위해서는 도면작업을 하여 캐드도면을 내야 하는데, 이 역시 직접 하고 있어요. 목수로서 더욱 발전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이기도 하죠. 물론 목수로서 기술을 쌓기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경험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는 경험을 통해 실력을 키웠고, 실력을 통해 자신감을 쌓아왔다고 말합니다. 반복적인 작업마저도 그에게는 기술을 단련하는 시간이었으니까요.

한옥의 매력에 빠져 한옥을 상징하는 다섯 개의 선을 바탕으로 한 시를 지을 정도로 그에게 목수는 천직이었는데요. 궁극적으로 그가 바라는 것은 바로 목수로서 쌓아온 자신만의 컨텐츠를 만은 사람들과 나누는 것이 아닌가 해요. ‘먹방이 아닌 목방을 통해 목수라는 직업이 갖고 있는 매력을 나누고, 사람들이 자신이 사용하는 물건을 스스로 만들 수 있다면 정말 재미있을 것 같아요. 저의 할아버지는 취미로 목공을 하셨었고, 저에게 책상을 만들어주신 적도 있었는데요. 아직도 저에게는 너무나 소중한 추억이고, 가장 애틋하게 그리워하는 시간이기도 해요. 그래서 그가 꿈꾸는 목방을 더욱 응원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