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 작업실에서는 전혀 다른 시간이 흐른다 - 슈필라움의 심리학
김정운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변 어른들의 말을 들어봐도, 저는 어렸을 때부터 나만의 공간을 챙겼다고 해요. 그래서 이번에문화심리학자 김정운의 <바닷가 작업실에서는 전혀 다른 시간이 흐른다>를 읽으며 너무나 공감하고, 또 너무나 부러워할 수 밖에 없었던것 같네요.


백세시대를 살아가는그는 자신만의 후반전을 준비하기 위해 유학길에 올랐었는데요. 그가 다시 한국에서 자리잡은 곳은 이외로여수였습니다. 삶의 후반전을 책임져줄 자신만의 공간을 오롯이 소유하기 위한 여정, 그리고 그런 공간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는데요. 눈앞에서 밀물과 썰물이 오가는 바닷가 작업실에서 보낸 2년의 시간과 아름다움의힘으로 창조적인 생각을 한다라는 뜻의 미역창고"(美力創考)를 짓는 과정까지 담겨 있는데요. 아쉬운 것은 미역공간이 완성된 모습을그리고 그 곳에서 보낸 시간에 대한 이야기까지는 듣지 못했다는 것이죠. 그래서인지 ‘coming soon’이라는 문구로 마무리하는 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독일에서는‘놀이(Spiel)’공간(Raum)’이라는 뜻의 단어를 합쳐서, 슈필라움(Spielraum)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다고 해요. 말 그대로 나만의물리적 공간이기도 하고, 또한 내 마음대로 놀 수 있는 그런 공간인 것이죠. 그가 자신만의 공간을 찾게 된 이유 중에 정말 공감이 가는 것은 바로 다른 사람의 시선으로부터의 자유인데요. 제가 아무래도 다른 사람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는 편이라서요. 딱히저처럼 예민하지 안더라도, 타인의 시선이 개입할 수 없는 곳에서 비로서 사람은 자신을 제대로 들여다볼수 있다고 해요. 비로서 자신다워질 수 있고, 자신의 생각과관점을 펼쳐나갈 수 있고,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거쳐서 자신만의 공간을 찾고, 만들어간 김정운, 이제는 문화인류학자, 작가, 그리고 그 옆에 화가까지 더하고 싶어지네요. 미역창고 책장의 빈 공간을 채우듯, 또 미역창고의 벽을 자신만의그림으로 채워나갈 것이라는 기대도 생깁니다. 그 미역창고에서 흐르는 시간의 이야기를 기다리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