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짜 엄마 디즈니의 악당들 5
세레나 발렌티노 지음, 김지혜 옮김 / 라곰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레나 발렌티노가 써내려가고 있는 디즈니의 악당들이전에 <저주받은 야수>를 읽은 것에 이어, 이번에는 <가짜 엄마>를 읽었는데요. ‘Mother knows best’라는 원제를 갖고 있는 가짜엄마는 바로 라푼젤에 등장하는 마녀 고델입니다.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 라푼젤의 원제는 ‘tangled’인데요. ‘헝클어진, 복잡한, 뒤얽힌이라는 뜻이었는데요. 이번에 고델의 이야기를 읽다 보니, 왠지 비슷한 느낌이 들더군요. 그녀의 삶 역시 어렸을 때부터 이리저리 꼬여 있었기 때문에, 결국 그렇게 삐뚤어진 욕망에 사로잡힐 수 밖에 없었겠지요. 그리고 라푼젤을보면서 하나 이해가 안 갔던 점을 이해할 수 있게 되기도 했어요. 애니메이션 라푼젤의 이야기를 조금 해야 할 것 같아요. 신비한 꽃 라푼젤’, 그 꽃은 모든 것을 치유하고, 영원히 젊음을 유지하며 살 수 있게 해준다고 하죠. 왕비가 병에 걸리자, 왕비의 병을 치유하기 위해 고델이 지키고 있던 라푼젤을 가져가버립니다. 그래서 그 꽃을 달인 물을 먹고 낳은 아이가 바로 라푼젤이고, 그 꽃의 힘이 라푼젤의 머리에 깃들게 됩니다. 고델은 그녀를 납치하여 어머니를 자처하며 키우는데요. 그런데 그녀가 집착하는 젊음과 미모가 저에게는 조금 의아했거든요. 어머니로 충분히 속을 만큼 중년의 여성이었으니까 말이죠. 그런데 고델에게는 또 하나의 사연이 있었던 것입니다.  

고델은 마법으로 수호되고 있는 죽음의 숲을 다스리는 죽음의 여왕 마네아의 딸이었어요. 그녀에게는 헤일즈와 프림로즈라는 언니가 있었는데요. 마네아는 망자를 깨워내 자신의 권위에 도전하는 사람들을 해할 정도로 강력한 마법을 부리고 있지만, 헤일즈와 프림로즈는 무고한 사람을 해치는 엄마에 대해 반감을 갖게 됩니다. 엄마의 역할을 대신해주던 언니들을 잘 따르는 고델이지만, 엄마의 부리는 마법에 경외감을 갖게 되죠. 마네아가 딸들에게 자신의 자리를 물려주기 위한 의식을 행하던 중에, 언니들이 너무나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고, 고델은 엄마의 보물인 라푼젤 꽃이 있는 온실을 불태우게 됩니다. 그렇게 엄마를 죽게 했다는 자책감에 시달리던 고델은 결국 그렇게 지키고 싶어했던 언니까지 잃게 되죠. 결국 막냇동생 키르케를 구하기 위한 세마녀의 계략에 빠져들어 헛된 욕망을 탐하게 됩니다. 다른 사람을 이용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려는 욕심, 어쩌면 온갖 분란을 일으키고 있는 세자매 역시 그러한데요. 두 편을 읽었을 뿐인데도, 세자매 이야기가 너무나 궁금해집니다. 행복하게 자라던 어린 소녀가 결국 엄마와 같은 죽음을 맞이하게 되는 것이 안타까워서인 것 같기도 하고요.

도대체 왜 그렇게까지 라푼젤에게 집착하는지 이해가 안 되던 고델의 이야기를 읽으니, 왠지 또 다른 시선으로 그녀를 보게 되는데요. 그래서인지 이 시리즈를 읽다 보면, 왠지 전형적으로 느껴지는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주는 거 같아요. 키르케는 제가 읽었던 저주받은 야수에서 마음에 큰 상처를 받은 착한 마녀인데요. 이 시리즈는 이야기가 연결되는 고리가 있어서, 다 챙겨 읽으면 더욱 재미있을 거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