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는 쉽다, 차이니지
샤오란 지음, 노마 바 그림, 라이언 옮김 / 넥서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한자로 워낙 고생을 하고 있어서인지, ‘한자는 쉽다라는 말에 절로 맘이 동하는 기분이었죠. 한자가 과연 쉬워질지 너무나 궁금해하면서 읽은 <한자는 쉽다, 차이니지>입니다. 물론 고집쟁이인 저는 지금도 한자가 쉽다고 여겨지지는 않지만, 확실히 접근법을 바꿀 수 있는 계기가 되어준 책이기도 하네요.

 아이들이 중국어를 배우는 것을 너무나 어려워해서, 쉽고 빠르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다 만들어낸 중국어 학습법이 바로 차이니지인데요. ‘Chineasy’‘Chinese’‘easy’를 합성하여 만들어낸 합성어입니다. 테드 강의로도 큰 사랑을 받았다고 해서 강의도 찾아 들었고, 어플도 받아서 볼 정도로 도움이 많이 되는 중국어 학습법입니다. 일단은 부수 위주로 무조건 외우던 암기법에서 조금 다른 방식을 취할 수 있는게 좋았어요. 상형문자인 한자를 마치 인포그라픽스처럼 볼 수 있게 해주는 것도 흥미로웠고요. 단어카드처럼 만들어서 한자를 공부해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절로 들었어요. 한자를 분해하여 기본형 한자를 뽑아낸 이후에 어떻게 결합되어서 다른 뜻이 되는지 살펴보는 것은 한자를 가지고 레고를 하는 듯한 느낌이 들더군요. 아이들을 위해서 고안한 방법이라 그런지 재미있게 한자를 볼 수 있게 구성을 잘 해놓았어요. 번체자와 간체자를 잘 정리했고, 중국어 발음과 성조도 표시해놓았죠. 이렇게 한자를 익히고 나면, 마지막에 피터와 늑대 이야기를 중국어로 읽을 수 있게 되더군요.

 출판사의 홈페이지(www.nexusbook.com)에 들어가면, 한자와 단어의 발음을 녹음해놓은 mp3차이니지 쓰기 노트’, 그리고 하루 15분 학습플랜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그리고 정오표가 있는데, 처음에 책을 보면서 성조 표기가 좀 이상한 것이 몇 개 보였는데, 정오표에 그 부분이 잘 정리가 되어 있더군요. 혹여 중국어까지 함께 하시는 분들은 꼭 확인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