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여자를 말하다 - 삶의 거울이 되는 영화 속 여자들의 인생 이야기
이봄 지음 / 메이트북스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영화 속에 등장하는여자들의 삶과 생각 그리고 감정에 주목한 <영화, 여자를말하다> 육아를 하면서 엄마로 성장해나가는 과정에서 영화에서 많은 힘을 얻고, 글로 기록했다고 해요. 그 중에20여편의 영화를 정리하여 나온 책인데, 목차를 보니 제가 본 영화가 많지 않은 것도 놀랍더라고요. 덕분에 제가 영화를 편향되게 보고 있는 거 같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영화에 대한 소개도 충실하게 하고 있어서, 보고 싶은 영화도 많아지고요. 그나마 제가 본 몇 개의 영화는 더욱반가워하며 읽게 되는데, 제가 미처 보지 못했던 접근법을 만날 수 있었던 것이 기억에 납니다. 영화를 보면서, 이렇게 분명한 목표를 가져보는 것도 삶을 보다 다채롭게만드는 길이 아닌가 합니다.

‘매기스플랜’과 ‘코파카바나’라는 영화가 기억에 남습니다. 아무래도 보편적으로 인지하고 있는 성역할이나 가정의 모습과 조금 다른 느낌이라고 할까요? 다채롭게 변화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 역할, 특히나 자신의 삶을주체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는 여성을 확인할 수 있었고요. 남편을 전부인에게 돌려주려는 재미있는 에피소드가펼쳐지는 ‘매기스 플랜’의 경우는 물론 두 여성이 재력이 충분히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가능했다라는 지적도 매우 현실적이었고요. ‘코파카바나’에등장한 모녀도 매우 독특했어요. 제가 생각지 못했던 모습인데, 전에이와 비슷한 이야기를 읽고 많이 놀랐던 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영화에서 풀어나가는 것을 보면 또 다른생각을 하게 되더라고요.

다양한세대와 다양한 상황에 놓은 여성들의 삶을 함께 보면서,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라는 생각이 많이 들더라고요. 저는 영화를 좀 오락으로 많이 즐겨왔는데, 삶을 들여다볼 수 있는것이 영화라는 생각도 들더군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