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작은 습관의 힘 - 최고의 변화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제임스 클리어 지음, 이한이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습관을 몸에 익히는 것에 대해 어렸을 때부터 많이 들어와서인지 지금도 습관을 주제로 한 책을 보면 관심을 갖게 되는 거 같아요. 이번에 읽은 제임스 클리어의 <아주 작은 습관의 힘> 역시 읽으면서 많은 조언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제임스 클리어는 아버지를 이어 프로야구 선수가 되고 싶었고, 재능을 보이면서 승승장구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고교시절 야구장에서 큰 사고를 당하게 되고, 그의 삶에도 큰 변화가 일어납니다. 재활기간 동안 그는 아주 작은 일을 반복해서 결국 다시 걸을 수 있고, 운동도 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대학에 가서도 아주 작지만 삶에 도움이 되는 습관들을 익혀나가며, 우수한 성적과 함께 결국 전미대학 대표 선수가 되기도 하는데요. 자신의 삶을 통해 체득한 작은 습관의 힘을 세상에 알리고자 자기계발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지요.

 책을 읽으면서 제가 정말 공감했던 것은 바로 습관을 익히는 과정인데요. 저 역시 매년 다이어리를 바꿀 때마다 올해 이루고 싶은 목표를 적어놓곤 하죠. 물론 한 해를 마무리할 때면 이루지 못한 목표들을 보며 자책할 때도 많지만요. 하지만 단순히 목표를 적어놓는다고 해서 그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것을 이제는 너무나 잘 알잖아요. 책에서는 좋은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 4가지 법칙을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는데요. 뿐만 아니라 자신이 갖고 있는 재능과 성향을 굳이 바꾸기보다는 거기에 맞게 최적화하는 것도 중요하더군요. 물론 좋은 습관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지만, 사람마다 다름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자신이 집중해야 할 부분을 명확하게 하라는 조언도 참 좋았어요.

 습관을 익히는데 필요한 것은 반복이더군요. 5회 이상 운동을 해야겠다는 목표를 가족 있는데, 솔직히 자신에게 온갖 핑계를 대면서 빠지고 싶어하곤 하죠. 하지만 그게 반복되면 도리어 자기합리화라는 나쁜 버릇이 생기는 것이니 조심해야 해요. 저는 스스로 자기합리화를 참 잘하는 사람이라 문제라고 생각했는데, 어쩌면 이 역시 제가 만들어온 습관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럴 때 필요한 것이 작은 습관을 하나 만드는 것이겠죠. 4가지 법칙을 다 적용할 줄 알면 좋겠지만, 일단 저에게 가장 동기부여가 될 만족스럽게로 접근하자면, 만약 2주동안 자기합리화를 하지 않는다면 신발을 사는 건 어떨까 싶네요. 좋은 신발은 그 사람을 좋은 곳으로 데려다 준다니, 제가 갖고 있는 가장 나쁜 버릇을 소거해나가면 저 역시 좋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