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단의 스캔들
홍지화 지음 / 작가와비평 / 2018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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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학작품과 작가는 분리해서 생각할 수가 없는 거 같아요. 그래서 작가의 삶이 문학작품에 녹아들기 마련이죠. 그래서 작가의 삶을 이해하는 것은 문학작품을 이해하는데 좋은 자양분이 되곤 합니다.

 이번에 읽은 홍지화의 <한국 문단의 스캔들>에서는 이상, 김우진, 나혜석, 모윤숙의 삶을 살펴볼수 있는 책인데요. 그들의 삶 전체를 조망하기보다는, 그들이 열정을 쏟은 순간에 주목합니다. 제가 인상깊게 읽은 사람은 김우진입니다. ‘사의 찬미최초의 대한해협 정사 사건으로 유명한 윤심덕이 워낙 강한 인상을 남겨서일까, 상대적으로 김우진에 주목하지 못하는 것 같네요. 김우진은 목포 제일 갑부의 후계자였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그에게는 그 자리가 창살없는 감옥같았고, 일본 유학길에 꿈의 날개를 비로서 달게 됩니다.

 시로 자신의 마음을 드러냈던 김우진은 첫날밤으로 아내와의 동상이몽을 그렸고, ‘이국의 소녀로 일본에서 만난 여인과의 연정을 노래했습니다. 그리고 물과 불처럼 극단적으로 다른 결을 보여주었던 윤심덕과의 마음은 추사라는 시로 보여줍니다. 격정적인 윤심덕과의 사랑에는 많은 난관이 있었는데요. 그 중에 하나가 윤심덕의 스캔들이었습니다. 화려한 그녀를 트로피처럼 손에 쥐고자 하는 남자들이 많았고, 그 중에 경성 장안의 갑부 이용문과의 스캔들이 터지면서 최초의 여류성악가였던 윤심덕은 사랑과 커리어의 위기를 맞게 됩니다. 지극히 자극적인 시선으로 추측성의 기사가 쏟아지면서, 김우진마저 큰 실망을 하게 되거든요. 이러한 과정이 마치 한 편의 소설처럼 펼쳐져서, 드라마틱한 삶이라는 말이 절로 떠오르더군요. ‘최초의 극작가 겸 연출가였던 김우진의 이야기도 기억에 많이 남습니다. 그는 생이란 것은 고민이오, 전투요라고 말했었는데요. 어쩌면 요즘 말로 금수저로 태어나서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특히나 창작에 대해 늘 고민했는데요. 작가의 자유의지에서 우러나는 진실된 창작을 치열하게 고민했던 그이기에, 계몽주의 문인의 저격수가 될 수 있었던 것이죠.

 그리고 신여성을 자처했던 나혜석의 이야기도 나오는데요. 솔직히 저는 나혜석의 삶과 그녀의 유명세의 정점이 되기도 했던 이혼 고백장은 여전히 공감이 안되네요. 언젠가 더 나이가 들고, 세상을 더 많이 보면 이해할 수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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