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화로 보는 단테의 신곡 명화로 보는 시리즈
단테 알리기에리 지음, 이선종 엮음 / 미래타임즈 / 2018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에 작가 김영하의 독서에 대한 에세이를 읽다 보니, 고전에 대해 왠지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책이라는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아무래도 그만큼 많이 들어보기도 했고, 여기저기 조각난 채로 접한 적도 있어서 그런 것이 아닐까 해요. 아니면 이번에 <명화로 보는 단테의 신곡>을 보며 마냥 새로웠던 저처럼 의무감으로 거의 글씨만을 읽는 수준으로 읽고 이미 기억 저 편으로 던져버린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요.

단테하면 떠오르는 그의 영원한 뮤즈 베아트리체의 요절로 신곡이 나오게 되었는데요. 그에게 베아트리체는 그 존재 자체가 천국이었을 것이라는 생각을 해요. 단테의 길안내를 맡은 사람부터가 베아트리체의 부탁을 받은 시인 베르길리우스였으니까요. 지옥과 연옥에서의 이야기는 마치 신과 함께라는 웹툰이 떠오를 정도로 흥미진진하지만, 천국으로 가면 상당히 심오한 이야기가 펼쳐져요. 벌을 받는 자의 문제는 상당히 그 사연과 이유가 명료하죠. 물론 그 형벌을 받는 모습을 그림으로 보니 좀 잔혹하게 느껴지기는 하지만요. 불화와 분열의 씨앗을 뿌렸다는 이유로 형벌을 받는 모습은 좀 널리 알려졌으면 싶기도 하고요. 천국에서는 성인들이 등장하고 그들은 말 그대로 가르침을 주는 존재라 좀 어려운가봐요. 그가 생각하는 천국은 제가 생각하는 마냥 행복하고 안락한 천국과 다른 느낌이라고 할까요?   

완역본은 아니지만, 명화를 더해 신곡을 편역한 이 책에서는 그림이 많이 수록되어 있고, 다양한 자료를 더해서 신곡을 이해하는 재미를 더해줍니다. 지옥과 연옥 그리고 천국으로 향하는 단테가 만나는 수많은 사람들을 잘 몰라서 더욱 이해하기 힘들었던 것이 아니었을까 싶을 정도였어요. 제가 단테를 읽을 때는 지금처럼 인터넷이 발달한 시절이 아니고, 제가 유럽과 중동의 역사와 문화에 대해 잘 알지도 못했으니까요. 그래서 문장 자체도 어렵지만, 그 속에 숨겨져 있는 은유와 상징을 읽어내는 것도 힘들었어요. 그래서 이렇게 보충자료가 풍부하게 주워지니 책장이 잘 넘어가더군요. 물론 작품에 대한 설명이 조금씩 빠져서 찾아보기 힘든 것도 있었고, 오타가 좀 있는 면이 아쉽지만요. 이번에 신곡 뿐 아니라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도 나왔던데, 책을 잘 보완하면 이 시리즈 자체를 기다리게 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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