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만 나를 사랑하기로 결심했다 - 완벽해 보이지만 모든 것이 불안한 그녀의 인생 새로고침
숀다 라임스 지음, 이은선 옮김 / 부키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1년만 나를 사랑하기로 결심했다>라는 한국제목도 원제인 ‘Year of Yes’까지도 저자인 숀다 라임스와 잘 어우러지지 않는 느낌이 들었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녀는 저도 한때는 열심히 챙겨봤던 메디컬 휴먼 드라마 그레이 아나토미의 작가이자 이제는 제작까지 맡고 있거든요. 지금은 미국 ABC 방송사의 목요일 밤을 자신의 작품 그레이 아나토미’, ‘스캔들’, ‘범죄의 재구성으로 채우고 있기도 하고요. 이러한 커리어라면, “내가 제일 잘 나가를 인생의 주제가처럼 흥얼거리며 살수 있을 거 같은데 말이죠.

사실 그녀도 그런 것처럼 자신의 인생은 충분히 훌륭하다고 생각하며 살아왔던 거 같아요. 그런 그녀를 일깨운 것은 바로 언니가 지나가듯이 던진 한 마디 말이었는데요. 바로 너는 뭐든 좋다고 하는 법이 없지입니다. 물론 처음에는 그 말을 그녀 역시 지나쳤는데요. 거절할 기회조차 없이, 케니디센터 공로상 축하 공연에 대통령 부부와 함께 특별석에 앉아 참석하게 되면서 그녀는 다시 한번 그 말을 떠올립니다. 만약 자신에게 선택의 기회가 있었다면, 메이저 리그에서도 충분히 통할 솜씨로 거절을 했을 거라는 것을 스스로 잘 알고 있기 때문이죠. 언니가 지적했던 그 말처럼 말이죠. 모든 것을 다 가진 것처럼 보이는 그녀가 불행한 이유도 거기에 있었던 것이죠.

뭐든 거절하다 이 지경에 이르렀다. 이 지경은 구리다. 긍정적으로 바뀌면 나아질지 모른다. 나아지지 않더라도 적어도 달라질 수는 있다.”

그렇게 그녀는 ‘1년 동안 모든 일에 거절하지 않고 도전하기라는 프로젝트를 시작하는데요. 글 솜씨가 얼마나 좋은지, 에세이를 읽는데 유쾌한 소설을 읽는 것 같았어요. 예전에 봤던 짐 캐리의 영화 예스맨이 떠오를 정도였는데요. 가상의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라는 것이 더욱 매력적이었죠. 그녀는 1년간의 도전을 통해서 정말 많은 변화를 이끌어냈는데요. 스스로 그 일을 해나가면서, 그녀는 자신이 갖고 있던 두려움들이 막연한 것이었음을 깨닫기도 하죠. 특히나 자신을 지키기 위해 했다고 믿었던 거절이 도리어 길을 잃게 만든 것이라는 말에 저 역시 정말 공감하기도 했어요.

저는 스스로를 자기 합리화의 강자라고 생각하곤 하는데요. 무엇을 해서 상처를 받거나 실패를 하는 것보다 아무 것도 하지 않은 채로 평탄하게 살아가는 것이 행복하다는 막연한 믿음도 있고요. 가끔 남편이 다음에라고 대답할거면 그냥 안 한다고 하라고 할 정도니까요. 그래서 책을 읽으며 마치 제가 가지 못한 길을 간접 경험을 하는 것처럼 더욱 흥미진진할 수 있었고, 마음 속에서 작은 용기가 샘솟기도 했습니다. 시작해볼까요? “365일 예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