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텐베거 투자 - 뉴사이클에 진입한 AI 혁명 산업, 10배 종목 발굴을 위한 전략서
이형수 지음 / 지베르니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ChatGPT 등 생성형 AI에 대한 이야기가 들려온지 1년이 채 되지 않아, 주변에서 점점 더 많은 분들이 관련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이를 투자의 시각으로 생각하면, 정말 이제는 인공지능과 관련된 회사가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관심을 가져야 할 때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 면에서 최근에 출간된 <AI 텐베거 투자>는 아주 좋은 참고서와 같은 역할을 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이제 막 개화하여 꽃을 피울 인공지능과 관련된 주식 중에서 텐베거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들려주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러하기에, 지금 딱 읽어야 할 주식투자서로 추천해 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우선 살펴보겠습니다.
Part 1. AI 반도체 시대가 끝났다는 오해
Part 2. AI 투자의 흐름을 의심하지 마라
Part 3. 모든 것은 반도체에 달렸다
Part 4. AI 혁명이라 쓰고 텐베거라고 있는다
책의 도입부에서 저자는 트럼프발 세계 질서 재편 속에서 대한민국의 위기를 이야기합니다. 그러면서도 이 위기 속에서도 AI 부분이 가장 투자해야 할 부분이라는 시각을 이야기합니다. AI가 국가 안보 뿐만 아니라 경제성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점점 커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지난 몇 년간 엔비디아의 상승과 HBM 이라는 키워드로 상승한 SK하이닉스의 이야기가 생각나는 부분입니다. 각 이야기의 중간 중간에 나오는 '아신의 투자노트'에서는 관련종목들을 몇 개씩 소개하면서, 투자의 안목을 높힐 수 있게 해 주고 있어 좋습니다. 그 중에서 '테슬라, 메타 플랫폼스, 팔란티어'를 이야기 하는 부분에서 정말 향후 SW 부문에 있어서의 AI 섹터에 있는 종목들을 좀 더 살펴보아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AI 섹터가 과열이라는 이야기도 심심잖게 들립니다. 저자는 'AI 투자의 흐름을 의심하지 마라'는 2장에서 이에 대해 전면으로 반박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인프라 수요, 그리고 트럼프 행정부가 앞으로 AI 부분에 대한 투자 계획, 각국의 정부가 이어갈 AI 투자를 하나하나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아주 설득력 있는 부분입니다. 그리고, 2장에서 가장 인상적인 부분은 '한국증시에서 HBM을 이을 주도주는 유리기판?'이라는 꼭지입니다. 한국 주식 시장에서 차기 주도주 또는 섹터를 고려함에 있어서 생각해 볼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어지는 3장에서 저자는 온디바이스 AI 붐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정말 향후 온디바이 AI 붐이 온다면, 과연 어떤 종목들에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 저자는 가온칩스, 에이직랜드, 칩스앤미디어, 텔레칩스를 이야기합니다. 현재 주가는 모두 하락추세에서 약간 턴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지금 투자를 고려해 볼 시기인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리고, 마지막 장에서 AI 부분에 있어서의 중국의 발전과 더불어 투자에 시계를 중국으로도 넓혀야 함을 생각해 보게 이끕니다. 그러면서, BYD, 샤오미, 알리바바를 관심종목에 두어야 함을 이야기합니다. 또한, AI 혁명이 가속화 될 수록 부족해진 전력 수요를 위해서 향후 필요하게 될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의 확장도 살펴볼 수 있도록 합니다. 최근 트럼프가 원자력 발전소를 확대해서 부족한 전략을 보강할 것이라는 뉴스로 인해 지속적인 상승을 이어가고 있는 두산에너빌리티가 생각나는 부분입니다. 저자는 이 부분에서 'HD현대일렉트릭, LS일렉트릭, 뉴스케일파워 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야 할 회사들이 아닌가 합니다.
이렇게 이 책은 우리 눈앞에서 벌어지고 있는 AI 부분의 눈부신 발전과 관련된 종목들을 왜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야 하는지를 생각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를 통해 향후 텐베거를 향해 갈 수 있는 종목을 스크리닝 할 수 있는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어 아주 좋았습니다. 지금 현재 인공지능 관련주를 찾고 계신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관심 종목 pool 을 만들어 가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