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스 슈밥의 위대한 리셋 - 제4차 산업혁명 × 코로나19
클라우스 슈밥.티에리 말르레 지음, 이진원 옮김 / 메가스터디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클라우스 슈밥, 4차 산업 혁명이라는 신조어를 만든 세계적인 석학이시죠. 게다가 세계경제포럼(일명 다보스포럼)의 창립자이자 회장이시죠. 너무나 잘 알려진 분이기에 이러한 분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의 세계를 어떻게 바라보는지에 대해 정말 궁금하기 그지 없죠.

그래서, 이 책 '위대한 리셋(원제: COVID-19: The Great Reset)'을 읽게 되었습니다. 공저자인 티에리 말르레는 잘 몰랐던 분인데, 이 책을 통해 세계경제포럼 글로벌 리스트 네트워크를 설립해서 이끈 인물이라고 하니, 지금과 같은 리스크 상황에서 이분이 바라보는 미래의 창은 또 어떠할까에 대한 물음표가 떠 오릅니다.

또한 <포노사피엔스>로 유명한 최재붕 교수님의 추천사도 이 책을 읽게 만든 하나의 트리거였습니다.

이 책은 도입부에서 우리가 사는 세상을 '리셋'해야 하는 지금을 이야기합니다. 바로 다음의 구절이 향후 우리가 살아가야할 가까운 미래를 느끼도록 해 줍니다.

우리는 향후 수년간 코로나129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이며,

많은 것들은 영원히 변할 것이다.

Part 1. 거시적 차원의 리셋

Chapter 1. 개념 체계 - 오늘날의 세계를 정의하는 세 가지 특정

상호의존성, 속도, 복잡성

Chapter 2. 경제적 리셋

코로나 19 경제학, 성장과 고용, 재정과 통화정책

Chapter 3. 사회적 리셋

사회적 리셋의 의의, 불평등, 사회적 불안, '큰' 정부의 귀환, 사회계약

Chapter 4. 지정학적 리셋

지정학적 리셋의 의의, 세계화와 민족주의, 글로벌 거버넌스, 커지는 중국과 미국의 경쟁

Chapter 5. 환경적 리셋

환경적 리셋의 의의, 코로나바이러스와 환경, 코로나19가 기후 변화와 기타 환경 정책에 미치는 영향

Chapter 6. 기술적 리셋

기술적 리셋의 의의,디지털 전환의 가속화, 접촉자 추적과 감시,디스토피아 위험

Part 2. 미시적 차원의 리셋 - 산업과 기업

Part 3. 개인적 차원의 리셋

이 책은 위와 같이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거시적 차원의 리셋을 살펴본 다음, 미시적 차원의 리셋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개인적 차원의 리셋에는 어떻나 것들이 있을지를 이야기합니다.

거시적 차원의 리셋을 이야기하는 도입부에 있는 다음의 문장이 모든 것을 함축하고 있다고 해도 될 것 같습니다.

거시적 차원의 리셋은 오늘날 세계를 형성하는 상호의존성, 속도, 복잡성 이라는 세 가지 힘의 맥락 속에서 일어날 것이다. 이 세 가지는 우리가 누구든 어디에 있든 간에 우리 모두에게 크고 작은 영향을 미친다.

세계가 '초연결hyperconnected'된 상황에서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들로 하여금 모든 것을 리셋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가장 잘 보여주는 것이 p33에 있는 '글로벌 위기 상호연관성 지도'라는 생각이 듭니다. 기후행동 실패가 불러올 정말 수 많은 사건과 그것들의 무게 정도를 나타낸 이 지도는 정말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합니다.

산업과 기업을 이야기하는 미시적 차원의 리셋에서는 제일 먼저 만나게 되는 '디지철화의 가속'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이미 재택근무 등을 통해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속도도 코로나 이전과는 비교 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기에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한 고민을 하게 만듭니다.

그리고, 제일 마지막 장인 개인 차원의 리셋에서는 '정신건강과 웰빙'을 이야기하는 꼭지가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인간은 본래 사회적 존재다. 사회적 관계는 상당 부분 봉쇄 조치와 신체적 또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의해 단절된다. 그런데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봉쇄 조치의 경우 우리에게 사회적 관계가 가장 절실할 때에 취해졌다.

코로나 블루라는 말이 생길 정도로, 우리는 사회적 관계가 깨지면서 생긴 정신적 우울감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우리는 어떻게 극복해야 할 것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하기에, 이어서 이야기하는 우선순위 변경은 정말 유요한 부분입니다.

이 책은 우리가 코로나 펜대믹을 극복하기 위한 리셋을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공감가는 부분입니다.

적절한 리셋을 위한 절대적 전제 조건은 국가들 내와 국가들 사이의 협업과 협력 확대다. 우리 종족을 특이하고 비상한 궤도에 올려놓는 '더없는 인간의 인지 능력'이 요구되는 협력은 '공동의 목표를 향해 함께 행동하기 위한 공유된 의도성'이란 말로 정의 가능하다.

코로나 팬데믹은 우리 인류에게 하나의 물음표를 던진 것 같습니다. 함께 공유된 의도성을 가지고 협력해서 이겨낼 것인가? 아니면 코로나라는 바이러스로 인해 더욱더 분열되고 민족주의가 강해지는 시대가 나아갈 것인가?

이 책은 이렇게 시야를 조금 미래로 보낼 수 있는 창을 열어 줍니다. 세계경제포럼의 공식 도서가 될 정도로 이 책이 주는 무게는 상당한 것 같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여, 다가올 뉴노멀을 어떻게 맞이해야 할 지에 대한 생각을 해 보도록 이끄는 좋은 책이었습니다.

#위대한리셋

#클라우스슈밥

#4차산업혁명

#포스트코로나

#메가스터디북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종이달 2022-07-18 04: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