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오후에는 철학이 필요하다 - 키케로부터 노자까지, 25명의 철학자들이 들려주는 삶, 나이 듦, 죽음에 관한 이야기
오가와 히토시 지음, 조윤주 옮김 / 오아시스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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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위 말하는 반백년의 삶의 시간축을 지나가고 있습니다.

반평생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이렇게 1/2이라는 숫자로 생을 생각하다 보니, 다른 많은 단어들이 따라옵니다. '나이듦, 노인, 늙어감, 인생2막, 죽음' 등이 말이죠.

이러한 단어들에 대해서 인류사에서 큰 흔적을 남기신 철학자들은 과연 어떤 지혜를 남기셨을까요? 이러한 의문점에 대한 해답을 얻기에 더 없이 좋은 책을 최근에 읽었습니다. 그 책이 바로 오가와 히토시의 <인생의 오후에는 철학이 필요하다>입니다. 책 제목의 오후는 인생의 후반부를 이야기합니다. 책의 제목이 너무나도 제가 생각하는 바와 맞아떨어진다는 느낌이 듭니다. 다만, 책 표지의 그림은 어떤 의미인지 아직 이해를 못했습니다. 나무가 던져주는 철학적 메시지를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뜻을 이 글을 보시는 분이 들려주신다면 좋겠습니다.

그럼, 우선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장. 나이 듦

2장. 질병

3장. 인간관계

4장. 인생

5장. 죽음

저자 히토시는 책의 서문에 이 책의 집필의도를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인간이 결코 피할 수 없는 노년의 삶과 죽음의 문제를 철학자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조금은 다르게 바라보고자 한다고 말이죠. 구체적으로 목차를 구성하는 다섯 가지 주제를 가지고 접근하면서, 늙어가는 우리의 삶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조언을 곳곳에 남겨두었다고 이야기합니다. 정말 이 책을 읽으면서 많은 조언들을 만나게 됩니다. 인생 2막, 오후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지혜들을 하나씩 만나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에 이 책을 추천합니다.

제일 먼저 저자는 '나이 듦'이라는 주제를 우리들 앞에 던집니다. 키케로의 노년론으로 말입니다.

내가 이 이야기 전체를 통해 칭송하는 것은 청년기의 기초 위에 세워진 노년이라는 점이다.

키케로의 노년론

이 문장으로 인해 노년이 그냥 오는 것이 아니라, 청년기의 기초 위에 세워진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습니다. 노년의 삶이 의미를 가지기 위해서 어떤 태도를 가져야 할 지 저자의 다음 말이 힌트를 제공합니다.

키케로의 철학을 알고 난 후 몇 년 후 노년기를 맞이한다는 사실이

불안이 아니라 희망을 부르는 것으로 크게 바뀌었다.

저자의 위의 글을 보고, 정말 <키케로의 노년론> 을 찾아서 읽어 보고 싶어 집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질병을 키워드로 한 2장에서는 에피쿠로스의 쾌락주의를 만나게 됩니다. 저는 이 부분에서 다음의 문구를 읽으면서, 한참을 생각에 잠겼습니다.

마음이 차분한 사람은 필요한 것을

필요한 만큼 갖고 있으므로 행복한 상태이다.

필요 이상의 것을 원하는 순간

행복은 넘쳐서 흘러내린다.

이것이 바로 쾌락의 본질이다.

위장의 쾌락을 이야기하는 에피쿠로스의 지혜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하기에 나이가 들어가면서, 식사량을 줄이고, 포만감을 가질 정도로 식사량을 가져가는 것을 경계하라고 하는 듯 합니다. 질병을 얻지 않고 건강한 노년의 삶을 위해서 가져야 할 지혜입니다. 그것은 행복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인 것 같습니다.

이어지는 다른 키워드를 통해 만나게 되는 철학자들의 글도 좋았습니다. 그런데, 저에게는 마지막 '죽음'이라는 키워드에서 만난 다음의 문장이 오랫동안 기억될 것 같습니다.

인생이란 불확실성의 바다를 항해하는 것

그리고, 이 꼭지에서 소개된 프랑스 철학자 에드가 모랭이 권한 '시적인 삶'에 대해 깊이 있게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100세를 넘긴 철학자가 우리들에게 일러주는 죽음을 관조하는 지혜는 더 없이 감사하게 생각이 됩니다.

이 책은 정말 많은 철학자들을 만나게 해 줍니다. 평소 알지 못했던 철학자들을 만날 수 있는 것도 또 하나의 기쁨입니다. 이 책을 통해 인생 2막을 준비하기 위한 지혜와 삶을 바라보는 올바른 태도를 배울 수 있어 무척이나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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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 마케팅 - 매출 10배 올려주는 ChatGPT와 생성AI를 활용한 마케팅 비법서
임헌수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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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이라는 단어가 참으로 많이 최근에는 이야기되는 것 같습니다. 참으로 알파고와 이세돌9단의 대국을 떠 올려보게 됩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ChatGPT 라는 새로운 문명의 이기가 나온 것 같습니다. 정말 많이 chatGPT에 대한 뉴스를 접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2022년 11월 30일 첫 줄시 이후 2년간의 발전과정을 거쳐, 지금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그건 것 같습니다. OpenAI 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실제 월 구독형태로 사용하면서, 더욱더 활용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chatGPT를 마케팅에 활용한다는 생각을 못 해 본 것 같습니다. 임헌수 작가님의 <ChatGPT 마케팅> 을 읽기 전까지는 말이죠.

이 책이 눈에 들어온 것은 ‘매출 10배 올려주는 ChatGPT와 생성AI를 활용한 마케팅 비법서’라는 부제에 있습니다. 정말 이 책은 ChatGPT와 생성 AI를 활용하여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 디지털 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마케터들에게 가이드북으로도 활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ChatGPT의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매출을 10배 올리는 전략을 제시하며, 실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와 팁을 제공하고 있어 더욱더 좋습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Chapter 1 AI 마케팅의 시작과 혁명 : 왜 chatGPT인가?1-1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 : AI의 등장과 3맹(盲) 시대의 시작

Chapter 2 오픈 AI의 8가지 서비스 분야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Chapter 3 프롬프트 엔지니어링 마스터클래스-기초부터 고급 설계까지!

Chapter 4 나만의 챗봇 만들어서 업무 자동화시키기

Chapter 5 chatGPT와 생성AI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에필로그 chatGPT의 완벽한 활용으로 인생의 새로운 챕터를 열다

ChatGPT는 마케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합니다.

책의 앞 부분에서 만나게 되는 위의 문장 하나로 앞으로의 마케팅의 패러다임 전환을 생각해 보게 됩니다. ChatGPT 가 기존의 마케팅 방식에 비해 혁신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함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마케팅 전략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립할 수 있다니, 정말 놀라울 따름입니다.

ChatGPT 를 활용하여, 더 양질의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것도 무척이나 흥미롭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지속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에 인공지능 ChatGPT를 활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니, 참으로 시대의 변화를 체감하게 됩니다. 책에서 보여주는 여러 사례들을 실제 마케팅 전략 수립에 활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인공지능에게 어떤 프롬프트를 제공해야,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을지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됩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ChatGPT와 같은 AI 도구가 마케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책에 제시된 다양한 사례와 실전 팁은 실제 마케팅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됩니다. AI의 도움으로 마케팅 전략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고,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 무척이나 인상적이었습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통한 지속적인 개선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현재 마케팅 일선에 계신 분들이나, 소상공인으로 디지털 마케팅을 하시고자 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도움이 많이 될 책으로 소개하고 싶습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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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에 지친 뇌를 구하는 감정 사용법 - 당신의 뇌가 행복을 선택하는 7가지 방법
베르너 티키 퀴스텐마허 지음, 한윤진 옮김, 김대수 감수 / 나무사이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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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일상생활 속에서 '번아웃'이 온 것은 아닌가 하는 마음으로 심리학 관련 서적들을 많이 찾아서 읽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제목만 보고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든 책을 만났습니다. 그 책이 바로 <생각에 지친 뇌를 구하는 감정 사용법> 입니다. 이 책은 베르너 티키 퀴스텐마허라는 독일분이 저술한 책으로, 감정의 뇌와 그 활용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책 두께만을 보고 겁을 먹었습니다. 어떻게 다 읽지 하는 생각으로 말이죠. 그런데, 이 책은 뇌과학에 대한 깊은 이해 없이도 쉽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일러스트와 함께 유쾌하게 감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어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대뇌변연계를 '림비'라는 캐릭터로 표현하여 감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자신의 감정을 관리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현재 자신의 감정 관리에 힘들어 하시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서장. 림비와 인사하기

1장. 림비와 시간

2장. 림비와 공간

3장. 림비와 돈

4장. 림비와 몸

5장. 림비와 관계

6장. 림비와 사랑

7장. 림비와 행복

책의 시작은 저자가 말하는 림비가 무엇인지를 일러주는 부분입니다. 대뇌변연계라는 다소 생소한 부분을 이해하기 쉽도록 말이죠. 림비라는 캐릭터로 저접하니 아주 쉽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에 저자는 림비가 시간, 공간, 돈, 몸, 관계, 사랑, 행복을 어떻게 다루어 가는지를 보여줍니다. 그러면서, 우리가 우리 스스로의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 지에 대한 가이드를 들려줍니다.

감정은 모든 의사결정의 시작점이다.

감정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것이 행복한 삶을 사는 첫걸음이다.

위의 문장을 읽으면서, 의사결정의 프로세스를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됩니다. 정말 뇌과학자들에게는 감정이 의사결정의 시작점이구나! 그러하니, 림비를 만나서, 그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야 하는구나 하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림비는 우리의 감정을 상징하는 캐릭터로,

감정의 뇌와 친해지면 내 머릿속 행복 스위치가 켜진다

정말 행복해 지려면, 림비를 알아가면서 친해져야 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소 어려운 문장들도 있지만, 저자가 최대한 쉽게 쓰려고 노력한 흔적을 바탕으로 림비를 알아가는 여정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부록인 '림비 감정일기' 또한 유용합니다. 오늘 어떤 감정이 들었다면, 왜 그런 감정이 들었는지를 정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정말 우리가 매일 매일 만나게 되는 감정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를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워크북입니다. 재미있게 생긴 림비와 함께 100일의 여정을 떠나볼 수 있을 듯 합니다.

이 책은 단순히 이론적인 설명에 그치지 않고,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하여 감정 관리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합니다. 감정의 뇌와 친해지는 과정은 더 큰 행복과 만족을 가져다줄 수 있는 창을 제공합니다. 감정 일기를 쓰면서 자신과의 감정을 대면하고, 행복한 나날들을 이어갈 수 있는 지혜를 이 책을 통해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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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립 - 챗GPT 프롬프트를 활용한 경영전략 구체화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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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tGPT 가 발표되고 나서부터, 인공지능의 활용도가 정말 많이 높아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AI비서라는 개념이 널리 이야기 되곤 합니다.

AI 비서라는 개념이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되었다는 것이겠죠!

저 또한 다양한 AI 앱을 이용해서, 검색, 이미지 수정, PPT 초안 작성 등을 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많은 앱들이 비서역할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네요.

그런데, 기업 경영을 하는 일선에 있으면서, 매해 초에 수립하게 되는 경영전략은 AI를 활용해서 할 생각은 못했습니다. 이 책을 읽기 전에는 말이죠.

그 책이 바로 은종성 작가님의 <AI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립> 입니다.

이 책을 통해 알려주고자 하는 바는 바로 "ChatGPT 프롬프트를 활용한 경영전략 구체화" 입니다. 책 표지에 씌여 있는 이 문구가 바로 이 책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핵심이라는 생각을 책을 다 읽고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장. 경영전략의 이해와 AI 활용 방안

2장. GPTs 활용 / 외부환경 분석

3장. 산업구조/경쟁자/시장 매력도

4장. 페르소나 도출 / 구매여정 분석

5장. PSST/벨류체인 가설 구체화

6장. 가설을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

7장. 비즈니스모델로 구조화하기

8장.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방안

9장. 사업타당성/이해관계자/원페이지 전략서


정말 구성만 보아도, 경영학을 공부하면서 배웠던 다양한 경영전략 기법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경영전략 기법들을 어떻게 AI 를 통해 구체화 시킬 수 있을지를 저자가 아주 쉽게 설명해 주고 있는 책입니다.

책의 도입부는 경영전략이 무엇이며, 이를 AI 를 활용하여 구체화 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 지에 대한 준비운동을 일러줍니다. '질문전에 문제 정의하기', '효과적인 프롬프트 활용방안', 'Markup/Markdown' 등은 AI를 활용하기 위한 뇌를 만들기 위한 적절한 준비운동인 것 같습니다.

그런 다음에 저자는 경영학에서 배우게 되는 'PEST 분석/ 3C 분석/ 5W1H 분석' 에 ChatGPT 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일러줍니다. 또한, '5 force 모델'을 어떻게 인공지능을 활용해 도출해 낼 것인지도 자세히 알려줍니다.

저는 페르소나 도출과 구매 여정 분석을 이야기하는 4장이 가장 유용했습니다. 지금 준비하고 있는 보고서에 바로 활용해 볼 수 있어 좋았습니다.

그리고, 책의 마지막 장에 있는 사업타당성 분석을 통한 손익계산서 추정을 하는 부분과 이해관계자 도출 부분도 매우 유익했습니다.

생성형 AI를 업무에 활용함에 있어서 다소 멀게만 느껴졌던 것이 이 책을 읽고 나서는 가깝게 느껴집니다. 실제 비즈니스 환경 속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 지를 생각하면서 이 책을 읽으신다면 정말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인공지능 활용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 읽어보시길 권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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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로드로 책쓰기 - 책 쓰기를 위한 나만의 현명한 AI 활용 비법
황준연 지음 / 작가의집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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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최근 인공지능을 활용에 대한 글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특히,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업무 효율을 높이고, 마케팅에 활용을 하는 것에 대해서 말이죠. 그런데, 인공지능을 활용해서 책을 쓴다는 생각은 해 본 적이 없네요.

그래서 그런지, 최근에 읽은 <클로드로 책쓰기>는 새로운 세상이었습니다.

우선 클로드라는 인공지능이 책쓰기에 적합하다는 것이 놀랍습니다. 인공지능이 창작의 영역까지 침법한 것은 아닌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AI 작가와의 새로운 동행

위의 문구는 저자가 이 책의 본론에 들어가기 전인 프롤로그에 올린 글입니다.

실제 인공지능이 메인 작가가 아닌, 책을 쓰는 작가에게 도움을 주는 보조 작가의 느낌으로 말이죠. 그래서, 이 책은 'AI와 함께하는 새로운 글쓰기 여정'을 담고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그럼,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1. 클로드를 만나다

  2. 클로드 기본 사용법

  3. 책 쓰기 과정별 활용하기

  4. 장르별 특화 활용법

  5. 주의사항과 윤리

저자는 처음 AI와의 만남은 ChatGPT 였다고 합니다.

저 또한 인공지능은 ChatGPT로 접한 다음, 다른 인공지능 프로그램으로 영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업무에 활용할 수 있을지를 테스트 하는 정도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자가 이렇게 인공지능을 활용해 책쓰기를 이야기한다는 것이 아주 인상적입니다. 저자는 클로드에서 받은 가장 인상적인 것을 '공감 능력'이라고 말합니다. 아직 클로드를 사용해 보지 않아서 모르겠지만, 공강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거의 인간의 뇌에 가까운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책을 쓰기 위해 우리들이 흔히 만나게 되는 '시작의 두려움, 구조의 혼란 ,글쓰기의 막막함'을 클로드를 가지고 해결할 수 있다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클로드는 브레인스토밍 파트너가 되어서, 위의 고민들을 해결해 준다고 말합니다. 정말 글쓰기에서 시작이 어려우신 분들에게 희소식이 아닐까 합니다. 클로드는 든든한 지원군이지 절대 작가를 대신해 글을 쓰지는 않는다고 이야기합니다.

클로드는 작가가 자신의 이야기를 더 잘 표현할 수 있도록 돕는 조력자 역할을 했다.

이것이 클로드가 매력적인 이유인 것 같습니다. 조력자 역할을 하는 인공지능, 이것이 바로 작가들에게 필요한 것이 아닐까요? 저도 클로드를 사용해서 글쓰기를 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무척이나 드네요.

그럼, 클로드의 특징과 장점은 무엇일까요?

저자는 클로드의 가장 큰 특징은 '대화의 자연스러움'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이어서 '기억력, 분석력, 창의성, 일관성'라는 다섯 가지 특징을 이야기합니다. 그러면서, 클로드는 창작의 주체가 될 수는 없다는 것을 명시합니다. 정말 매력적입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클로드가 무엇인지를 이야기한 다음에, 클로드를 책쓰기 각 부분에서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를 들려줍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사례들을 통해 실제 클로드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서도 알려줍니다.

지금 글쓰기로 고민 중이신 분들에게는 희소식이 아닐 수 없습니다. 다만, 동행의 개념으로 클로드를 활용해야 함을 계속 강조합니다. 인공지능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책쓰기 과정별 활용하기는 정말 책쓰기를 위해서 어떻게 준비하고, 각 단계별로 클로드를 활용할 것인가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어 감사한 부분입니다.

그리고, 책 후반에 실린 클로드를 활용한 여러 사례들은 실제 클로드를 사용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현재, 글쓰기에 도전 중이신 분들은 클로드와 함께 동행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이 책을 읽으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으로 추천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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