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우디, 공간의 환상 다빈치 art 5
안토니 가우디 지음, 이종석 옮김 / 다빈치 / 200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건축"에 대해서는 거의 흥미가 없는 편이다. 아니 너무 복잡한 세계라서 솔직히 별로 접근하고 싶지 않은 세계이다 가우디는 이렇게 표현했다.

   건축은 빛의 질서이다. 이에 반해 조각은 빛의 유희이고 회화는 색채에 의한 빛의 재현이다. 색채는 빛의 분석이.

  내게 이 말은 건축은 회화나 조각처럼 그거 하나 딸랑 보고 아는 척하거나 좋다라고 말할 수 있을만큼 단순한게 아니니 함부로 아는 척 마라...고 하는 것같다. 

  이 책의 전반부는 이렇게 가우디가 건축에 관해 쓴 글을 싣고 있다. 만약 이 것뿐이었다면 그를 경외하는 수준높은 비평가나 재력있고 눈높아서 건축을 좀 아시는 분들 - 대체 돈과 시간으로 적어도 자신의 건물 리모델링이라도 해본 경험이 없다면 어떻게 비전문가가 건축을 알게 될 수 있겠는가? - 의 교양서에서 끝났을 것이다. 다행이도 이 책의 목적은 가우디의 비쥬얼을 보여주는데 있고 가우디의 글은 배경화면 정도로 인식해도 무방하다. 뒤로 갈수록 건축에 대한 그의 표현은 전문적이고 복잡해진다. 

  그러나 나는 계속해서 그의 건축물들을 보면서 황홀경에 빠져들었다. 내가 사는 실제 세상의 건물이 이렇게 동화의 세상으로도 지을 수 있었던 거라는 사실에 계속 감탄 감탄하면서 한 페이지씩 넘겨갔다.  특히 내가 빠져들은 것은 "카사 바트요"인데 casa는 집이고 바트요는 의뢰한 건물주의 이름이었다. 대부분의 건물 이름은 그렇게도 재미없게 지어졌다 ^^;; 그러나 그 집은 "해골"같다는 평도 들었다지만 내눈에는 한밤중에 하얗게 멀리서 빛나보이는 "크리스마스의 악몽" 같은 느낌의 기묘함과 동화책의 성과 같은 화려함과 매력을 동시에 보여주고 있엇다.  

   석회 모르타르는 30년이 지난후에야 완전히 응결된다. 따라서 석회 모르타르로 만들어진 돌이나 석조건물은 빠른 공법으로 시공하면 쉽게 파괴되고 만다. 시멘트 모르타르는 매우 빨리 응결되어 보다 빠르게 공사를 진행시킬 수 있다.

   그러나 석회 모르타르가 훨씬 오랜 세월을 견딘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청계천도 2년만에 시공해버렸으니 이런 공법은 꿈도 못 꿀것같다 -_-00

   물론 스페인의 의뢰인들이 모두 천사는 아니라서 가우디는 소송을 걸기도 했었다. ^^;; 소송에 이겨서 거액의 보상금을 탔지만 그 돈은 모두 기부했다고 하니 아마 성질이 나서 소송을 한 것 같다 -_-00

  이 책은 가장 훌륭한 가우디의 입문서가 될 수 있을 것 같다. 더구나 비쥬얼이 많아서 가우디의 작품을 쉽게 알 수 있고 무엇을 봐야할지도 알 수 가 있다. 물론 스페인 여행이나 최소한 바르셀로나라도 여행을 갈 기회가 있다면 말이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ephistopheles 2006-01-26 14: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메피스토랍니다..^^
확실히 가우디는 인류이래 위대한 건축가 중에 한사람이 틀림 없습니다..
그리고 건축가이기 이전에 그는 조각가라고 생각되어지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