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이야기
이명옥 지음 / 명진출판사 / 2000년 5월
평점 :
품절


인사동 길을 돌아다니면서 보이는 수많은 화랑들이 있었다. 사람들이 많으면 겁없이 들어가서 보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뭔가 들어가기 부담스럽다. 나와 상관없는 곳 같고 그림도 모르면서 괜히 들어가서 아는 척 하고 보는 것도 민망하여 미술관 전시회라면 몰라도 화랑, 갤러리라고 이름 붙여진 곳은 들어가기가 부담스러웠다.

  이 책은 그런 갤러리를 운영하는 사람이 쓴 책이다. 누구나 지나가다 들어와가서 그림을 감상해주고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나중에 맘에 드는 그림은 골라서 구매도 하라는 친절한 갤러리 사장님의 설명이다. ^^;;

   이 책을 읽은 후 나는 많은 갤러리에 겁없이 들어가서 그림도 쳐다보고 아무도 없는 곳에서도 겁먹지 않고 천천히 2층까지 올라가서 구경도 하고 그랬다. 이 책이 나온지도 몇년이 흘렀고 사비나 갤러리 사장님이라는 이분도 여러권의 책을 펴내면서 다른 길을 걷고 계시는 듯 하다.

  미술에 취미를 가지는 것은 부자만이 가능하다고?

  이 책에 나오는 초등학교 교사부부는 호랑이띠에 태어날 아이를 위한 선물로 그림을 구매하기로 결정한다. 물론 그‚은 100만원이 넘는 금액이었지만 갤러리 사람에게는 저렴한 소품에 불과하다고 할때 소장까지 하는 고급 취미로까지 발전하려면 나는 좀더 기다려야 겠구나 하고 생각했다. 가격도 가격이지만 100만원짜리 그림을 알아볼 눈이 아직 나에게는 없기 때문이다.

사족이지만  전시회 기획안중에 그림에 금액을 붙여놓자는 제안을 했다는 말에 나는 순간적으로 쇼퍼홀릭을 생각했다. 그 책의 주인공 베키는 박물관의 아름다운 전시물에 왜 가격표가 안붙어있는지를 이해하지를 못했다. 그녀를 이해하는 갤러리 주인이 이미 한국에 존재했다는 것을 베키는 이제 알았을 것이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