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테의 모자이크 살인
줄리오 레오니 지음, 이현경 옮김 / 황매(푸른바람) / 2005년 4월
평점 :
품절


내 기준이니까 뭐 절대적으로 형편없는 질의 책이라는 뜻은 아니다. 일반인들이 모르는 시대에 대한 전문가가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옛사람을 주인공으로 만든 소설이라는 점에서 작가는 나름대로 성실하게 썼다고 생각한다. 그러니까 주인공이 꼭 단테였을 필요도 없고 그저 13세기 이탈리아의 어떤 무명씨가 주인공이었어도 전혀 상관이 없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이 책에 대해 적어도 기대를 한 것은 두가지였다. 첫째는 적어도 추리소설적인 재미가 있지 않을까였고 둘째는 단테의 작품이나 뭔가 그에 대한 얘기가 좀 나오지않을것인가 하는 것이었다. 추리소설적인 재미라는 것은 원래 주관적인 개념이고 나는 앞 뒤 전후가 딱딱 맞아 떨어지는 논리구조를 좋아하기 때문에 이미 그 점에서 주인공 혼자 이리 뛰고 저리 뛰고 온갖 관념적인 단어를 쏳아내다가 막판에야 답을 쏟아내는데도 전혀 동감이 안간다는 점에서 그다지 맘에 들지는 않았다. 그러나 그건 주관적인 취향의 문제니까 그렇다치더라도 다빈치코드는 적어도 "최후의 만찬"이란 그의 작품에 대한 주제 분석이라도 나오지않는가?  그런데 단테의 작품에 대해 나온 것은 단지 몇 구절의 그의 서정시...라는 것뿐이었다. 대강 유행가 가사 같은 몇 소절만 지어서 쓰더라도 꼭 주인공이 단테일 필요는 없었다. 결국 13세기 이탈리아 피렌체를 배경으로하는 역사 픽션 소설일 뿐인 것이다. 그것도 대단히 비현실적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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