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밴드왜건 작가정신 일본소설 시리즈 14
쇼지 유키야 지음, 서혜영 옮김 / 작가정신 / 2007년 6월
평점 :
절판


추리나 미스테리라고 하면 누구나 살인사건 내지 최소한 유괴, 강도 급 정도의 강력사건만을 생각한다. 그러나 의외로 이런 사건들은 추리까지도 필요한 사건은 아닌 것 같다. 대부분의 경우는 우발적 범행으로 바로 범인이 스스로 자백하거나 바로 확인되거나 - 증인, 신고, 단순 조사에 의해서 - 곧 밝혀진다. 용의주도..라고 할 만한 것들도 곧 신문, tv 에 나오며 이런 사건이, 이런 범인이 있다고 떠들어진다.

 그러나, 정말로 소설에나 나올법한 꼬이고 꼬인 사건, 즉 존 딕슨 카 정도의 "우연이 하필 그 시점에 같이 일어나서 혼란을 주는 경우"라던가 너무나 의외의 요소라서 알 수 없엇던 이유같은 것은 의외로 일상에서 훨씬 많이 일어난다.

 미스 마플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은 "왕새우 실종사건"이라던가 "마을 약제사 부인의 스캔들"이었지 결코 흔해빠지고 전형적인- 대부분 아내가 살해당하면 남편이 범인이다 등의 살인사건이 아니었었다.

1편에서의 "백과사전" 수수께끼는 그렇게 시작되었다. 어느날인가 부터 알게된 주인없는 백과사전 2권이 헌책방"도쿄밴드왜건"의 책꽂이 아랫 부분에 꽂혀있었다. 오전에 나타났다가 오후가 되면 사라지는 백과사전은 종류가 바뀌기는 하지만 항상 두 권이었다. 그 이유는 뭘까? 그 집 책방의 책도 아니고 누가 버리고 간것이라면 왜 오후가 되면 사라졌다가 다시 다음날 나타나는 걸까? 무슨 메시지라도 전하고 있는 것일까?

이런게 진정한 일상 미스테리가 아닌가 하고 생각했다. 헌책방의 모습이 좀더 자세하게 나오기를 바랏지만 작가는 오히려 헌책방 부록으로 운영되는 - 실제 매출원이자 가정 수입원의 중심이기도 한 카폐 얘기를 더 많이 하고 4대 가족의 얘기를 더 많이 해주고 잇지만 제법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해주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