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미스터리한 일상
와카타케 나나미 지음, 권영주 옮김 / 북폴리오 / 2007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미스 마플이 해결한 사건 중 본인이 사실을 알아낸 것에 만족한 것은 어쩌면  살인 사건이 아니었을 지도 모른다. 미스 마플이 말하는대로, 마을 약제사의 소문, 사라진 요리사의 오리, 어느 날 나타났던 낯선 여인, 어느 집 부부싸움의 진짜 이유 등 등 미스 마플의 호기심을 자아내는 일상의 소소한 사건이야말로 가장 궁금하고 때때로 영구 미제의 미스테리가 되고 있지 않은가?

  이 책의 단편들은 이런 소소한 일상의 미스테리부터 살인사건까지 고루고루 다루고 있다. 그 자체만으로도 정말 즐겁게 읽을 수 있을만큼 작가의 필력은 다채롭고 풍부하다. 그러나 마지막 페이지로 갈수록 이 책은 사실 그보다 훨씬 많은 얘기를 담고 있다는 것을 알게된다. 사실은 이 단편 하나 하나는 모두 한 작가의 "나"와 "나"의 주변에서 일어난 일을 쓴 글이다. 그리고 사건의 주변에서 있었던 사소한 일들은 결국 모두 의미를 가지고 있다. 맨 마지막 장의 얘기는 이런 하나 하나의 일이 얼마만큼 작가가 각각의 단편을 치밀하게 써왔는 가를 알게 해준다. 작가는 마치 아무 생각없이 하나씩 열심히 써낸것처럼 겸손하게 후기를 써놓고는 이런 반칙을 하나 싶다. 물론 기분좋은 반칙이기는 하지만.

이 책의 구성은 1년간의 사보에 실린 단편 소설을 실은 것으로 되어있는데 각각 매월마다 사보의 목차도 실린다. 그 목차를 읽는 재미조차 쏠쏠했다. 직원들의 다양한 취미생활, 제언과 그 제언에 대한 답변과 또 그에 대한 답변과 그에 대한 타인의 답변까지 매 월 불붙고 있는 논쟁은 과연 어떤 일에 관한 것이었을까...에 대한 흥미와 이 회사를 배경으로 한 소설이 또 나와야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까지 주는 멋진 작품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