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기, 내가 가면 안 돼요? 2 사계절 1318 문고 105
이금이 지음 / 사계절 / 2016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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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부에 이어 2부에서는 1934년에서 해방되고 6.25전쟁이 발병되어 남과 북이 갈라지는 시기를 거쳐 1954년까지의 준페이와 혼인한 채령이 입국심사에 걸려 엔젤 섬에 홀로 있다 아버지 윤형만이 준페이에게 준 금으로 풀려나고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준페이의 삼촌 지로와 그의 딸 마리나와 함께 살게 되고 수남은 강휘가 있는 하얼빈과 가까운 곳에서 황문여자위문대원으로 아픈 군인들을 간호하고 치료하는 줄 알았으며 영어, 일본어를 하고 책을 소지하고 있어 특별히 모리 소위 곁에 머물렀는 데 같이 갔던 분이를 포함한 많은 소녀들이 성노리개로 이 곳에 왔음을 알게 되었고 자신 또한 별반 다르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도망치다 총에 맞게 되지만 가까스로 살아남고 하얼빈에서 강휘를 만나고 그 간 있었던 이야기를 말한 뒤 미국에 건너가 공부를 하고 다시 돌아와 강휘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고 강휘 역시 채령이 아닌 수남에게 사랑의 감정이 생겨 혼인하는 한편 채령은 딸을 낳고 준페이와 지내며 준페이에게 사랑을 느껴 둘째인 아들을 가지며 행복한 나날을 보내다 광복이 되어 대한민국으로 돌아와 서로를 인정하고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다가 다큐멘터리 「저작의 딸」에 증언하면 얼마나 아름다울까요?
하지만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 슬픕니다. 결국 짊어져야 할 사람은 작가일테니까요. 그동안 일제시대에 핍박받고, 머나먼 타국으로 강제로 혹은 살기 위해 떠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가진 소설들을 많이 접해왔습니다. 며칠 전에 읽은 [군함도]도 주인공이 시간여행을하는 [푸른 늑대의 파수꾼]도 더 나아가 타국에서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이 등장하는 [바람의 노래]와 [당신의 파라다이스]등등 이렇게 많은 소설들이 이야기하는 상황이 물론 허구로 구성되어 있지만 정말 일어날 일이거나 비슷한 일이 일어난 적이 전혀없는 생소한 이야기였으면 그저 작은 위기가 있었지만 곧 해결되어 행복하게 오래오래 살았습니다로 끝나는 이야기로만 가득찼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요즘들어 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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