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아직 다 읽지 않고 초반부만 읽었다. 그런데 한숨이 흘러 나온다. 하아~~ 이 글은 내가 왜 한숨을 내뱉게 됐는지에 대한 일종의 작은 기록이다.

처음 저자 소개를 읽었는데 폭스뉴스에서 경제논평을 하고 있다는 말이 적혀있었다. 흠, 처음으로 폭스뉴스에서 경제논평을 하고 있는 인물의 책을 읽는군. 폭스tv는 미국의 극우 언론인데... 선입견은 좋지 않아. 선입견을 버리고 읽자. 하지만 선입견을 버리자고 외쳐도 머리 속으로 미국 극우파(미국 우파도 포함될 수 있다)에 대해 내가 알고 있는 지식들이 흘러드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다. 미국 극우파의 그 피해망상적인 음모론. 미국 정부의 위험성에 대한 거의 신경증적인 반발과 불안감, 불신. 그에 따라 세금을 악마적으로 여기는 경향. 엘리트에 대한 엄청난 불신과 반발. 하지만 그 엘리트가 기반이 된 기득권층에게 유리한 정책을 열광적으로 지지하는 모순적인 태도.(예-감세) 과학의 정상적인 이론이 된 지구온난화를 음모론으로 치부하고 사뿐히 즈려밟고 무시하는 태도... 무수한 생각들이 머리로 흘러드는 것을 막을 수는 없었지만, 나는 머리를 흔들고 그런 지식 따위는 무시하고 차분하게 읽어나가기로 했다.

그런데...
그런데... 아뿔사...
처음부터 뭔가 이상했다. 왠지 모르게 미국 정부의 위험성을 계속 경고하는 것부터. 지나치게 경고하는는 것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정부의 힘을 강조하는 것이 신경에 거슬리기 시작했다. 사실 미국 우파가 정부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것은 아주 일반적이다. 정부의 위험성을 계속 강조하며 그들은 작은 정부론을 주장하다 더 나아가면 시장만능주의나 자유지상주의로 흐른다. 규제는 좋지 않다에서 시작해서 정부 규제는 필요 없으니 시장이 알아서 한다는. 
그런데 시장이 그렇게 알아서 모든 것을 해결한다면 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일어났을까? 왜 1920년대 말의 대공황이 일어났을까? 왜 닷컴버블 사태가 일어났을까? 왜 엔론사의 조작같은 사기 사건이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것일까? 아 그런 문제가 있어도 놔두면 알아서 해결한다고. ㅎㅎㅎㅎ 대공황과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얘기한 천문학적인 경제 피해와 서민들이 겪은 무수한 고통 정도는 사뿐히 무시해야 자유시장주의자가 되는 거구나. 아 그 정도 피해와 문제는 '보이지 않는 손'이 야기한 것이니 넘어가야 되는 거구나.^^;;
다행히 이 책은 그 정도 수준까지 가지는 않았다. 행동경제학을 언급하며 기존 경제학의 주류가 이야기하는 경제적 인간은 잘못됐다고 이야기한다. 정말로 다행히.
이 책은 더 교묘하다. 저자는 자신은 그들과 다르다고 이야기한다. 자신은 행동경제학과 복장섭 이론, 베이즈 통계학등을 이용해서 기존과 다른 새로운 것을 보여주겠다고 한다.
그런데... 뭐가 새롭다는 거지...
정부의 위험성을 과대포장하고(내가 읽은 미국 지식인의 책들 중 다수는 미국 정부가 내치에서는 과거보다 훨씬 약해졌다고 말한다. 기득권층이 자신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정부의 자신들에 대한 규제를 로비를 통해 약화시켰기 때문에.), 세금을 경계하는 태도가 새롭단 말인가?
어떻게 기업과 가진 자들이 세금을 피하는지 온갖 이야기를 하면서 내리는 결론이 '국가는 만족을 모른다'라거나 '실적이 좋은 기업은 사정없이 털린다'라고. 하아~~ 이건 맨날 하는 얘기잖아. 이게 뭐가 새로워. 마음 속에서 반감이 올라왔지만 꾹꾹 눌러두고 책을 읽는다.
읽다가 드디어 폭발한다. 저 대목에서. '기후변화에 과학적 근거가 있느냐 없느냐는 중요하지 않다. 양측의 견해가 팽팽히 맞서는 가운데 과학적으로 입증된 주장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주장도 있다.'
이봐요, 이 무식한 제임스 리카즈 씨. 기후변화는 과학의 영역에 있습니다. 과학이라는 건 뭐죠? 과학적 근거를 댈 수 있냐 없냐가 중요한 것이죠. 그런데 당신은 기후변화에 과학적 근거가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게 무슨 개풀 뜯어먹는 소리입니까? 당신은 당신도 모르게 고백하고 있는 겁니다. 과학영역의 이야기를 과학이 아닌 정치의 산물로 만들고 있다는 사실을. 정치에 있어서야 과학적 근거가 중요하지 않겠죠. 정치에서는 자기 말이 얼마만큼 먹히고 있냐가 더 중요한 것이니까요.
더 황당한 건 두 번째 말입니다. 양측의 견해가 팽팽히 맞서고 있다고요? 이봐요, 최소한 이런 이야기를 하려면 학계의 동향을 살펴보고 연구성과의 흐름을 살펴봐야 하는 것 아닌가요? 도대체 책을 쓴다는 사람이 근거 없이 자기 생각대로 내뱉습니까? 기후 변화에 있어서 지구 온난화에 대한 미국 극우파의 주장은 한번도 지구 온난화에 대한 학계의 주류적 주장과 팽팽히 맞선 적이 없습니다. 단 한 번도. 언제나 지구 온난화에 대한 주류적 주장이 엄청난 다수를 차지하고 있죠. 왜냐구요? 그게 과학적으로 증명되니까요. 나중에야 정치적 목적을 가진 이들이 지구 온난화는 없다라거나 과대포장되어 있다고 외치고 있고, 그것을 과학적으로 포장하려고 노력하죠. 하지만 거기서 그들에게 중요한 건 과학이 아닙니다. 정치죠. 그들은 지구온난화에 대한 음모론을 퍼뜨리려는 겁니다. 지구온난화는 없다거나 과대포장되어 있으니 기업들에게 규제하지 마라고 하면서.ㅎㅎㅎ
내가 왜 이런 비과학적인 주장을 추호의 의심도 없이 내뱉고 무식한 저자의 책을 계속 읽고 있는 것일까? 그러나 읽을 수밖에 없다. 읽기로 했으나까. 고행의 길은 계속된다. ㅜㅜ 


댓글(9)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8-03-21 14:5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지구온난화 문제를 부각하는 학자들의 주장과 근거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어요. 지구온난화를 회의적으로 보는 환경주의자들도 있어요. 이들의 주장을 듣지 않고, 무조건 반환경주의자, 기업의 끄나풀로 몰아세우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해요.

짜라투스트라 2018-03-21 15:05   좋아요 0 | URL
글쎄요, 지구온난화의 영향에 대해서는 논의가 가능하겠죠. 그러나 지구온난화가 가능하지 않다거나 그 영향력이 미미하다는 주장이 과학적인지는 의문이 드네요. 그리고 미국의 보수주의자들이 지속적으로 지구온난화를 공격하는 것에는 분명히 의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닐 수도 있지만 확률적으로 그렇다는 얘기입니다. 죄송하지만 저는 부당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의 의도가 어떻든 어떤 식으로든 기업에 대한 규제를 줄여서 기업에 이득이 되는 것은 맞거든요.

짜라투스트라 2018-03-21 15:40   좋아요 0 | URL
저는 그들을 반환경주의자라거나 기업의 끄나풀로 생각하지 않습니다. 제 글 어디에도 그런 얘기는 없죠. 저는 다만 어떤 식으로든 그들의 행동이 기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옳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닐수도 있습니다. 환경주의자들도 그런 생각을 할 수는 있죠. 하지만 의도나 생각과는 달리, 결과는 거의 그런 식으로 흘러간다고 봅니다. 미국 보수주의자들의 영웅이 된 <회의적 환경주의자>의 저자 비외른 롬보르의 의도가 어떻든 미국 기업들과 보수주의자, 보수주의 싱크탱크에게 중용되는 것과 같은 이치죠.

짜라투스트라 2018-03-21 15:06   좋아요 0 | URL
그리고 이 책에 나오는 저자의 주장이 지구온난화 문제에 대한 나름의 지적인 성찰을 거쳐 나온 문장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앞에 제가 쓴 문장을 봐도 무신경함과 특정한 편견에 기대고 있는 것이 명확히 보이고 있으니까요. 제가 바라는 것은 그런 문장을 쓰려면 어느 정도의 노력을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노력도 없이 편견에 기대어서 과학적이지도 않고, 합리적이지도 않은 말을 하는 것은 분명히 문제가 있습니다. 그런 것에 대한 비판이죠. 저자가 나름의 논리를 가지고 책을 읽는 사람을 설득할 수 있는 수준이라면 저는 저랑 생각이 달라도 문제가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이 책에 나오는 문장은 그렇지 않습니다. 최소한의 노력도 보이지 않고, 오직 자신의 음모론이나 비관론적인 주장에 기후변화를 짜맞추고 있죠. 책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히 책의 내용을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책과 대화하며 말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죠. 저는 그런 의미에서 저 나름의 대화의 결과물로서 이 글을 쓴 것입니다.

cyrus 2018-03-21 15:23   좋아요 1 | URL
저는 짜라투스트라님의 글에 문제가 있다는 식으로 지적하고 싶어서 의견을 밝힌 건 절대로 아닙니다. 저도 지구온난화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있고요, 지구온난화 문제 자체를 ‘부정’하는 학자들의 말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짜라투스트라님이 말씀하신 대로 지구온난화 문제를 부정하는 학자들의 주장은 기업의 입장을 유리하게 만들죠.

저는 지구온난화 문제의 심각성을 입증해주는 과학적인 근거와 지구온난화 자체를 부정하는 학자들의 과학적인 근거 모두 다 살펴봐야 한다는 의미에서 입장을 밝힌 것입니다. 제 의견은 <프리먼 다이슨의 의도된 실수>를 쓴 프리먼 다이슨의 견해와 비슷합니다. 프리먼 다이슨이 회의적인 환경주의자들을 ‘열정적인 환경운동가’라고 부르면서 옹호한 점은 저는 동의하기 힘들지만, 다이슨이 지구온난화 문제를 알리는 환경주의자들의 입장을 경계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어요.

환경주의자들도 ‘사람’입니다. 전문가도 오판을 내릴 수 있어요. 또 ‘전문가적인 권위’를 내세워 ‘가짜 정보’를 전달하는 나쁜 전문가도 있을 거예요. 물론, 회의적 환경주의자들도 마찬가지예요. 그래서 저는 지구온난화를 서로 다르게 바라보는 양측 전문가들의 입장을 다 살펴봐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양자의 입장을 서로 비교하면서 검토하면 제임스 리카즈처럼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하는 사람들을 걸러낼 수 있다고 봅니다.

짜라투스트라 2018-03-21 15:30   좋아요 0 | URL
네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cyrus님이 기회를 만들어줘서 다만 오랜만에 댓글에 제 생각을 담아 써봤습니다. 한국에서 이런 식의 대화가 쉽지 않거든요. 논박을 하면 싸운다고 생각해서 말리거나 아니면 제가 ‘싸가지 없는 인간이 되거든요. ㅎㅎㅎ 어쨌든 cryus 감사합니다.

짜라투스트라 2018-03-21 15:34   좋아요 0 | URL
덧붙이자면, 읽어나가다 보니 제임스 리카즈는 기후변화에 대한 입장에서는 나쁜 지식인의 모습을 보이지만, 파생생품에 대한 견해에서는 괜찮은 사람처럼 보입니다. 역시 사람은 다층적이고 복합적인가 봐요.^^ 물론 그의 주장중에 문제가 있는 것이 많은 것도 사실이지만.

cyrus 2018-03-21 15:37   좋아요 1 | URL
제 의견의 의도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아서 오해를 불러일으킨 것 같습니다. 짜라투스트라님이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으면 제 화법의 문제점을 알아채지 못했을 것입니다. 오늘 일로 불쾌한 감정을 가지지 않았으면 합니다. 혹시 조금이라도 마음이 상했다면 그 원인은 저한테 있는 거고, 제 댓글 때문에 실망을 끼쳐 드린 부분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

짜라투스트라 2018-03-21 15:49   좋아요 0 | URL
아이고 전혀 마음 상하지 않았습니다. 앞으로도 다른 생각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저는 이런 식의 대화가 있으면 오히려 내가 가지고 있는 생각들이 정리가 되면서 좋네요.^^ 그리고 혹시라도 제가 했던 말에 불쾌했다면 이해해주세요. 그 부분에 있어서는 제가 사과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