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이 어느 정도 지났지만 문뜩 떠오르는 생각이 있어 적어본다.

모 독서모임에서 뒷풀이를 하다가 내가 독설을 한다는 말을 들었는데,
조금 고개가 갸웃거려졌다.
독설이라....
최근에 내가 하는 말은 독설이라고 볼 수준이 아닌데...
그분이 예전에 내가 했던 말들을 들으면 기겁하겠네.
예전에는 사정없이 물어뜯는 말들을 내뱉었는데,
겨우 비판하는 몇마디 말같고 독설이라고 한다면
이제 과거의 나로 돌아가 진짜 독설을 해야하나?^^;;
물론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해 내가 주저리주저리 늘어놓으며
비판을 하면 기분이야 안 좋겠지.
근데 기분이 안 좋다고 그게 다 독설이 되는건가?
최근에 내가 하는 말이란 내가 책을 읽으며 내 안에서 차오르는 것들을
나름 정리해서 뱉은 말인데.
무조건 비판하는 것도 아니고 무조건 긍정하는 것도 아닌,
긍정과 부정 사이를 오가며 내 나름의 이유를 갖다붙여서
아쉬운 점과 좋은 점을 이야기하는 것.
내가 지금까지 읽어온 책과 독서의 경험이라는 영역 안에서
내가 지금 이야기하는 책의 위치를 정해서 그 위치에 대한
나름의 설명을 하는 것이 지금의 내 말들인데,
이 정도로 독설이라고 한다면, 그분은 책에 대한 비판 같은 것은 해서는
안된다고 말하는 건가?
아니면 자신의 감상을 무너지게 만드는 말 따위는 듣고 싶지 않다는 말인가?
그렇다고 한다면 좋은 말만 듣겠다는 말인가?
좋은 말만 듣는 힐링의 장소를 원한다는 말인가?
음... 근데 그런 장소가 진짜로 있기는 할까?
내 마음에 맞는 말만 있는 곳, 내 마음의 감정을 절대로 무너지지 않게 하는 곳.
적어도 여러 사람이 모이는 장소라면 그런 게 가능할까?
마음에 안 들어도, 내 감정이 약간이라도 무너질 수 있어도
추슬러서 사람들과 관계 맺어나가는 게 어른의 모습 아닐까?
내가 독설과 아마추어적인 비평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것처럼,
내 마음이 긍정과 부정 사이를 왔다갔다 하는 것처럼,
우리 모두가 어딘가 사이를 방황하며 사람들과 관계 맺어가는 것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 아닐까?

여기까지 쓰고 보니 도대체 이게 무슨 말인가 싶다.^^;;
하지만 일단 썼으니 놔두는 수밖에.

그분에게 참으로 미안하지만, 나는 그분이 얘기하는 독설을
멈출 수는 없을 것 같다.
책에 대해 좋은 말만 할 인간은 아니기 때문에.

 


댓글(2)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yrus 2017-04-29 06: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짜라투스트라님이 합당한 비판을 하셨을 거라 믿습니다. 상대방의 시원찮은 반응에 신경 쓰지 말고, 짜라투스트라님의 생각을 소신있게 말씀하면 됩니다. 의견이 틀렸으면 스스로 인정하면 되는 거고요.

저는 여기 북플에 댓글을 달면, 제 생각을 솔직하게 밝히는 편입니다. 글을 읽다가 잘못된 것이 보이면 댓글로 알려줍니다. 그리고 글쓴이의 입장과 분명한 차이가 있으면 이 또한 밝히는 편입니다. 그런데 어떤 분은 저의 태도가 남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처럼 느껴졌던가 봅니다. 작년에 ‘맨스플레인‘ 소리까지 듣었습니다.

짜라투스트라 2017-05-01 21:41   좋아요 0 | URL
그렇군요^^ 뭐 사람은 자기 성향대로 가는 수밖에 없겠죠. 어쩔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ㅎ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