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간은 열심히 리뷰를 썼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불치의 고질병인 '게으름병'이 도지며

좀 쉬어야 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나중에 써야지 하면서 쉬다보니 오늘까지 쉬고 있네요.

이제는 편하게 생각하기로 했습니다.

언젠가는 저번처럼 열심히 리뷰를 쓰는 시기가 오겠죠. ㅋㅋㅋ

 

 

그래도 여전히 책은 꾸준히 읽고 있습니다.

눈앞을 보니 제 평생에 반드시 읽어야 할 책 목록에 올라온

윌리엄 포크너의 <소리와 분노>가 있네요.

소리와 분노 (양장)

 

분명히 다 읽었는데, 다 읽었는데,

그게 그러니까...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30,40%프로 이해했다면 많이 이해했다고 해야하나?^^;;

어쨌든 읽은 걸 다행으로 여기겠습니다.

진짜 이 책은 책장 넘기는 소리와 책을 이해 못하는 분노로만

기억될 소설이 될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 책을 읽은 것 자체에 의의를 두겠습니다.

제가 '읽은 것 자체'에 의의를 두는 걸 요새는 좋아하지 않는데,

이 책은 어쩔 수 없을 것 같습니다.

 

재능

 

<소리와 분노>를 넘어가니 나보코프의 <재능>이 나오네요.

산 넘어 산이라고 해야하나...

이 소설도 <소리와 분노> 못지않게 어렵습니다.

아니, 러시아 문학과 문화에 대한 상당한 배경지식이 없으면

읽기 힘들게 만든 소설이기 때문에,

사실 어떤 의미에서는 <소리와 분노>보다 더 낯선 것은 사실입니다.

나보코프가 결코 소설을 쉽게 쓰는 인물이 아니라는 점을 생각해보면,

예견된 결과입니다.

다양한 패러디,지적인 언어 유희,비유,풍자등을 뒤섞어서 쓰며

하나의 예술작품을 만드는 작가답게

<재능>은 패러디와 비유와 풍자의 보고입니다.

당연하게도 읽는 독자는 그것 때문에 소설이 쉽지 않구요.

읽다보니 '이것도 '읽는 재능'이 필요한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도 어찌어찌 다 읽었습니다.

무손 소리인지 잘 모르겠지만.

 

다음 읽은 책은 <닥터 지바고>네요.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소리와 분노><재능>을 읽은 힘으로

열심히 읽어보겠습니다. ㅋㅋㅋㅋ

닥터 지바고 -하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9-11-19 12:25   URL
비밀 댓글입니다.

짜라투스트라 2019-11-19 12:26   좋아요 0 | URL
알겠습니다^^

프레이야 2019-12-29 12: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닥터지바고 소설을 읽지 않았는데 읽어봐야겠어요. 한 해 동안 열심히 독서인으로 살아오신 거 대단해요. 새해에도 주욱 이어가실거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짜라투스트라 2019-12-29 12:47   좋아요 0 | URL
감사합니다^^ 프레이야님도 새해에도 좋은 독서생활 이어가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