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이 흘러가면서 우리는 점점 그 뜻을 소홀히 했고, 무관심해졌고 결국은 저렇게 폐허처럼 방치했습니다. (중략) 역사 정신은 과거에서 배워야 하는 것이며, 역사는 흘러간 시간인 과거가 아니라 그 과거가 비추는 빛에 따라 현재를 파악하고, 미래를 조망하는 것이라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사실을 암기만 했을 뿐 실천을 하지 않은 것이 지금 우리 앞에 놓여 있는 스노의 묘소 모습입니다.

돈을 좋아합니다. 돈은 소중한 것입니다. 그러나 과하게 욕심부리지 말고 열심히 일해서 바르게 벌자는 것을 신조로 삼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저는 제 능력껏 일하면 제가 원하는 만큼 풍족하게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는 일 없이 시간을 죽여야 하는 것이 얼마나 지겨운 일인지 절실히 느끼고 있었다. 그는 행복이 무엇인지 비로소 실체를 잡고 있었다. 사람들은 흔히 행복이 무엇인지 묻고, 찾고 싶어 한다. 그것은 공기처럼 보이지도 않고, 잡히지도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어떤 사람은 퍽 지혜롭게 말했다. 불행하지 않은 때는 다 행복이라고. 그러나 그 말은 너무 포괄적이고 구체성이 없다. `시간의 흐름을 전혀 의식하지 못하고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하는 것이 행복이다.` 그는 현재 겪고 있는 절실한 체험을 통해 행복을 이렇게 정의했다.

중국에서 돈은 상하불구, 체면불구, 직위불구, 남녀불구, 노소불구요. 이 세상 어디에서나 돈에 안 미치는 인간들은 없지만 중국은 특히 심하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