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2월 24일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했다. 이후 전 세계 언론은 매일 전쟁 관련 소식을 전하고 있고, 우리나라 언론사들도 긴급하게 특파원을 파견해서 현장감 있는 보도를 앞다투기도 하였다. 1년 6개월이 지나면서 전쟁은 교착 상태로 향하고 있다. 이제 국내 언론사한테는 단편적인 국제뉴스로 전락되고 말았다. 어쩌면 우크라이나 전쟁은 우리한테서 잊히고 있는 것이 아닐까.

우크라이나 전쟁을 키워드로 삼고 최신 신간을 정리해본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해부>는 2021년 전쟁이 발발하기 전 러시아의 대규모 군사훈련부터 전쟁이 발발하고 전개되는 과정을 시간순으로 알기 쉽게 정리했다. 저자인 고이즈미 유는 일본 내 대표적인 러시아 군사·안보 전문가로 손꼽힌다고.

메데아 벤저민과 니컬러스 데이비스가 지은 <당신은 우크라이나 전쟁을 모른다>. 저자들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가 벌이고 있는 전쟁을 이분법적인 방식이 아닌 평화와 종전을 위한 관점에서 전쟁의 기원과 배경, 현재 상황을 전달한다.
원서 제목은 War in Ukraine: Making Sense of a Senseless Conflict . 원서는 2022년 11월에 출간되었다. 한국어 판에는 저자들이 원서 출간 후 2023년 우크라이나 전쟁이 진행된 상황을 더했다고 한다.

이와 비슷한 제목의 <당신은 전쟁을 몰라요>는 우크라이나 태생 12 세 소녀인 예바 스칼레츠카의 일기. 러시아 침공으로 우크라이나 히르키우를 떠나 헝가리를 거쳐 아일랜드까지 피난길에서 경험한 전쟁의 비극과 일상의 혼란을 담았다.

한신대 국제관계학부 이해영 교수 역시 지난 2월에 출간된 <우크라이나 전쟁과 신세계 질서>를 통해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을 단순히 선과 악의 이분법으로 받아들여서 아니 된다고 주장하였다. 

지난 2월에 출간된 책 중에 <우크라이나 전쟁, 이렇게 봐야 한다>가 있다. 러시아에서 외교관으로 11년간 근무한 러시아 전문가 박병환 유라시아전력연구소장이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언론에 기고한 기사들을 모은 책이다. 저자가 주장하는 핵심은 이러하다.
*편향된 시각을 버리라
*국익을 우선시하라
*지정학적 조건을 유리하게 활용하라
*균형 외교와 세계 평화를 추구하라

작년 6월에 출간된 <이것이 우크라이나 전쟁이다>, 태평양 전쟁 시리즈를 저술한 권주혁 박사가 우크라이나 전쟁을 분석한 책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해법을 위한 실마리가 될 수 있는 우크라이나 민족주의 기원을 다룬 책도 있다. <우크라이나 문제의 기원을 찾아서>를 지은 구자정 박사는 근현대 유럽사 전공자로 미국과 러시아에서 관련 조사를 해왔고, 국내 몇 안 되는 우크라이나 관련 연구자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세계 정치 지형을 바꾸어 놓을 만큼 파장이 큰 탓에 정치인들, 많은 학자들, 유명인들이 저마다 의견과 해법을 내놓고 있다. 편향되고 왜곡된 시각을 바로 잡고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기획된 <세계의 석학들, 우크라이나를 말하다 - 촘스키 편>이 작년 9월에 나왔고, <세계의 석학들, 우크라이나를 말하다 - 키신저 편>이 올해 9월에 나왔다. 저자인 김선영은 러시아 문학 박사로 2002년 민간 차원의 러시아교육문화센터 뿌쉬낀하우스를 설립하여 러시아어 교육, 러시아 문화 확산, 러시아 교육 및 문학 서적 출판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14년 러시아 대통령이 수여하는 국가 훈장인 ‘푸쉬킨 메달’을 수훈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였을 때 문득 불편한 진실 하나를 떠올렸었다. 아버지는 러시아인, 어머니는 우크라이나인, 아니면 그 반대인 가족이 있지 않을까.
현실에서 그런 가족이 분명 있으리라 싶었다. <루스터 하우스> 저자가 바로 그런 가족 중 하나였다. (투비컨티뉴드 노트를 따로 작성하였다. )

우크라이나 국민은 포화 속에서 목숨을 걸고 일상을 보내며 침공에 맞서고 있다. <전쟁을 짊어진 사람들>은 안드레이 클류치코 등 6인의 자원봉사자를 만날 수 있다. 우크라이나 북부 히르키우주에 거주하는 안드레이 클류치코는 전쟁이 발발한 직후인 3월 초부터 방탄조끼와 헬멧 차림으로 거리로 나섰다. 노인, 장애인 등 거동이 불편한 이들에게 식료품을 전달하기 시작했다. 많을 때는 하루에 80∼100건 배달했다. 한 친구는 음식 배달 후 돌아오는 길에 폭탄 파편을 머리에 맞아 사망했다고. 그는 “어려운 상황이었지만 모두가 서로를 돕는 것을 보았다. 위험하다고 해서 멈추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현재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볼로디미르 젤렌스키다. 그는 2019년 압도적인 표 차이로 제6대 우크라이나 대통령에 당선되었지만 ‘코미디언 출신’이어서 전쟁이 터지면 도망치듯 망명할 것으로 여겨졌지만 망명 대신 ‘셀카 생중계’로 결사 항전의 의지를 다졌다. 게다가 우크라이나 국민과 전 세계를 상대로 수많은 연설을 하면서 러시아 침공에 당당히 맞서고 있는 전시 지도자로 부상했다. 2022년 미국 <타임>지는 올해의 인물로 젤렌스키 대통령과 ‘우크라이나 정신’을 선정했다.  

<우크라이나에서 온 메시지>는 젤렌스키 대통령의 항전 연설문 중 19편을 엄선한 책이다. 자신이 직접 연설문을 고르고 책의 서문을 썼다고 한다.

“이 전쟁을 시작한 것은 우리가 아닙니다. 하지만 이 전쟁은 우리가 끝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전쟁을 끝내기 위해 대화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우크라이나에 관해 지치지 말아야 한다. 우크라이나를 잊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