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3주 신간 목록에서, 과학 분야 첫 줄에 있는 책은 바로…

<플라잉>. 임재한 지음. 비행기에 관한 거의 모든 것을, 비행을 둘러싼 다양한 분야의 기술과 그 과학적 원리를 쉽게 설명한 책이다.

저자는 KAIST 항공우주공학과를 졸업하였고 항공기 관제시스템 연구로 2019년에 항공우주논문상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현재 미국 오스틴 텍사스 대학교(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에서 박사 과정을 밟고 있는 항공우주 엔지니어.

책 제목은 영어 Flying을 발음대로 한글로 표기한 것인데 -ing 부가된 형태여서 동명사인지 명사인지 궁금해졌다. 나의 짧은 영어지식으로 단번에 판정하기 어려웠다. 명사라면 영어 사전에 등재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단어를 찾아 보았다.

뉴에이스 영한 사전에도 네이버 어학사전(옥스퍼드 영한사전)에도 Flying이 있다.

발음 기호는 [ˈflaɪɪŋ] (발음기호 i가 두 개다). 발음기호를 따르면 [플라이잉] 이다. 그렇다면 ‘플라잉’은 우리말의 외국어 표기법에 어긋나는 것이 아닐까. 국립국어원 홈페이지에서 표기법 문서를 찾다가 발길을 되돌렸다.

영어 단어를 사전에서 찾다가 다른 표제어를 보았다.

카지노 용어: 플라잉
포커 게임에서 ‘풀 하우스(full house)’ 안에 같은 등급의 세 장의 카드를 지칭하는 것으로, 이는 어느 등급의 3장 카드와 다른 등급의 2장 카드를 가진 핸드를 말한다.

표준국어대사전에 플라잉으로 시작하는 표제어들이 상당수 있다. 플라잉 킥, 플라잉 링, 플라잉 점프, 플라잉 스타트, 플라잉 메어, 플라잉 폴 등등. 거의 스포츠 관련 용어들이다. 예상 밖의 일이라 기웃거리지 않을 수 없다. 사전을 보는 재미이기도 하다. 특히, 플라잉 스타트(flying start)와 같은 말이 플라잉이다.

체육: 플라잉
육상이나 수영 경기에서, 출발 신호가 나기 전에 스타트하여 범하는 반칙. 육상 경기에서는 2회, 수영 경기에서는 3회를 범하면 실격이 된다.

영어 Flying을 번역하는 우리말은 비행(飛行). 동음이의어로, 다른 비행도 있다.

비행(卑行) 「명사」 도덕에 어긋나는 너절하고 더러운 행위.
비행(非行) 「명사」 잘못되거나 그릇된 행위.


온라인 사전을 사용하는 중에 오타 때문에 비헹… 덤으로 신조어를 하나 알게 되었다. 비헹분섞(비우고 헹구고 분리하고 섞지 않기). 재활용 위한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이라고 한다. 즉, 내용물을 비운다, 이물질을 헹군다, 다른 재질을 제거하여 분리한다, 재질별 종류별 섞지 않는다는 것이다. 뜻밖에도, 비행이 제로웨이스트(Zero waste)까지 이어졌다. (여기서 그만!)

비행기 티켓을 구입하면서 좌석별로 가격이 다른 이유가 궁금한 적이 있었는데 책에서 과학적 원리를 곁들여서 알려준다. 연료를 최대한 아끼면서도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선 비행기의 중앙부부터 승객을 배치해야 한다. 승객이 원하는 좌석을 고르면 이상적인 무게중심이 깨진다. 좌석의 차등요금은 안정적인 비행을 보장한다.

재미있는 내용으로, 비행기의 코가 뾰족하지 않고 둥근 이유는 공기가 의외로 끈적끈적하기 때문이다. 점성이 있는 공기는 달리는 물체의 표면에 달라붙는데 코를 뾰족하게 만들면 표면적이 넓어져 더 많은 공기가 붙는다. 공기 저항을 줄이려면 오히려 적당히 둥근 모양이 낫다.

비행기는 어떻게 하늘을 나는지 궁금한가. 이제 책을 펼쳐 보시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