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년 3 월 5 주 (3/27 ~ 4/2) 신간 목록을 정리하면서 중간중간 느낀 바를 기록하였다. 그 중 하나.

신간을 소개하는 기사들을 한 곳에 모아 놓고 제목을 훑다가 눈을 의심했다. 눈을 크게 뜨고 다시 봐도 잘못 본 게 아니었다. “80세 맞는 어린 왕자”라고? 이 무슨 망발인가. 내가 아는 어린 왕자는 늙지 않을 것 같았는데… 알고 보니 이러하다. 1943 년 <어린 왕자>의 프랑스어 초판이 출간되었고, 올해는 80주년이 된다고. 갈리마르 출판사가 이를 기념하는 <어린 왕자, 영원이 된 순간>을 제작하였다. 생떽쥐베리 친필 원고, 수채 원화, 습작 그림, 노트, 편지 등 350 여점이 모였다고 한다. 그래도 그렇지, “80세 맞는 어린 왕자”라고?

사막여우와 대화를 나누는 어린 왕자가 세상에 첫선을 보였을 때 0세일 리가 없고, 그때도 지금도 나이를 가늠하기가 어렵다. 어린 왕자의 나이를 들먹이는 자체가 어이 없네. 어린 왕자는 다른 별들을 거쳐서 지구별로 내려왔다고 하던데… SF 영화를 보면 나오잖아, 지구와 다른 행성의 나이 셈법은 달라야 한다! 어린 왕자가 나이 들었다고 하니까 “아니야”를 외치면서 부당한 자리를 박차고 뛰쳐 나가는 아이가 된 마냥 심기가 불편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