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으로 금융 활동은 국가의 중요한 관리 대상으로 중앙화를 원칙으로 삼았다. 금융 수단이 다양해졌다고 해도 어디까지나 중앙화 가능한 범위 내에서 허용되었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세상에 나온 뒤로 이 판도가 흔들리고 있다. 당면한 현실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은성수처럼 갑툭튀 가산자산을 강력하게 경계하면서 좀처럼 인정하지 못하는 분위기가 팽배한 것 같다.
비트코인을 가능하게 만든 기술이 바로 블록체인이다. 둘은 실 가는 데 바늘도 간다는 식으로 떨어지지 않는다. 블록체인은 한 가지 방법만이 아니어서 점차 그 수가 늘고 있고 해킹 방지를 위한 안전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블록체인을 활용한 가상자산 역시 다양해지고 있다. 비트코인이 대표하는 가상자산이 새로운 자산 형태로 자리매김함에 따라서 이와 관련된 새로운 용어들이 자주 눈에 띈다. 틈틈이 자료를 찾아서 공부를 하고 있지만, 디파이, NFT 등은 생소하다.
세파이(CeFi)는 중앙화된 가상자산 금융 서비스를 말한다.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는 가상자산 거래소가 있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공개석상에서 법적 기준 미달 거래소를 폐쇄할 수 있다고 말한 대상이기도 하다. 가상자산 거래소에 가상자산이 상장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가상자산을 사거나 팔고 싶을 때 거래소를 통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거래할 수 있다. 외국의 바이낸스(Binance), 크라켄(Kraken), 코인베이스(Coinbase), 국내의 업비트, 빗썸 등과 같은 암호화폐 거래소가 여기에 속한다.
디파이(DeFi)란 탈중앙화 금융(Decentralized Finance)의 약자. 탈중앙화된 분산금융 또는 분산재정을 의미한다. 주로 암호화폐를 담보로 걸고 일정 금액을 대출 받거나, 혹은 다른 담보를 제공하고 암호화폐를 대출 받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암호화폐를 이용한 예금, 대출, 송금, 투자 등 모든 금융 활동이 디파이에 해당한다.
디파이 관련 정보를 좀더 얻고 싶어서 추천도서 딱지가 표지에 닥지닥지 붙은 책을 골랐다. 그런데 독자 평이 양분되었다. <휴대폰 인류의 블록체인 디파이 혁명> 표제와 다르게 디파이 내용은 없다면서 낮은 별점을 부여한 평 말고도 별점 다섯인 리뷰도 있다. 출판사 지원을 받아 작성된 리뷰는 대부분 평가가 후한 편이다. (작성자 나름 주관적으로 썼다는 것을 강조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평점의 차이는 무엇 때문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