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플 앱의 ‘독보적 설정’에서, <읽고 있어요> 책장 연동 기능이 지원된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설명문이 부가되어 있다.

<읽고 있는 책>, <읽었어요> 책장 정보와 리뷰, 100자평을 작성하면 <읽고 있는 책>에 자동 체크 됩니다.

설명문을 보면, 한 문장에 두 군데서 <읽고 있는 책>이 나온다. 철자는 똑같지만 문맥 상 의미는 달라야 한다. 만약 같은 의미라면 있으나마나 한 문장일 수 밖에 없다. 그래서 나는 설명문을 이렇게 해석하였다. 앞에 나오는 것은 북플의 책장(독서) 상태 (읽고 싶어요, 읽고 있어요, 읽었어요) 중에서 ‘읽고 있어요’이고, 뒤에 있는 것은 독보적 미션을 위해 매일 읽는 책, 즉 <읽고 있는 책>으로 말이다.

그래서 독보적 설정의 <읽고 있어요> 책장 연동 기능을 켜고, 시험해보았다. 첫 번째로, 지난 주말부터 읽기 시작한 <노모포비아>를 찾아서 북플의 책장(독서) 상태 중에서 <읽고 싶어요>를 지정하였다. 나의 해석이 맞으면 독보적 날들(달력)에서 오늘 읽고 있는 책의 목록에 <노모포비아>가 보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러나 확인한 결과는 내 생각과 달랐다.

다시 설명문을 읽어보았다. “리뷰, 100자평을 작성”해야 충분조건에 부합하는 것 같다. 다시 말해서, 북플 앱을 통해서 독서 상태를 지정하고 (별점과 함께) 리뷰 또는 100자평을 작성하면 <읽고 있는 책>이 자동 지정되어 독보적 미션에 참여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두 번째 시험으로, <노모포비아>에 대한 별점을 부여하고, 100자평을 작성하였다. 다시 독보적 히스토리를 확인해 봐도 독보적 미션으로 읽고 있는 책의 목록에서 <노모포비아>는 보이지 않는다. 나의 기대와 다른 결과.

설명문을 다시 한 글자씩 뜯어 본다. 만일 나의 해석이 틀렸다면, <읽고 있는 책>이 두 번 언급된 설명문이 정확하지 않은 것이라고 나를 두둔할 수 밖에 없다. 철자가 동일한 문구가 두 번 모두 독보적 미션 아니면 책장 상태를 지칭한다면 굳이 독보적 설정에 책장 연동 기능을 넣을 필요가 없을 테니까. 다른 한편으로, 나의 해석이 틀린 것이 아니면, 북플 앱의 기능이 불완전한 것인지 모를 일이다.

(여기까지 어제 작성. )

오늘 독보적 미션을 위해 ‘오늘 독서+’를 위한 책을 추가하면서 ‘최근에 읽은 책장에 추가된 책’을 확인해 보고 어제 ‘오늘 독서+’로 지정한 책이 추가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결과로, 나의 해석과 완전히 다른, 반대 방향으로 기능이 작동한다는 것을 알겠다.

독보적 미션으로 <읽고 있는 책>을 추가하면 북플의 ‘최근에 읽은 책’ (읽고 있어요) 책장에도 추가된다. 이런 방식으로 연동되는 기능은 설명문과 일치하는 것인지 의문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