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에서 파이낸스까지 - 재무제표분석.가치평가.재테크 한 권으로 끝내기
아사쿠라 토모야 지음, 서수진 옮김, 김태식 감수 / 더블유미디어(Wmedia) / 2017년 1월
평점 :
품절


평소 경제나 경영같은 분야에 관심이없던 사람들이 회계를 처음 배우게되면 가장 힘든점이 바로 어려운 회계용어일것이다. 회계 지식이 중요하다는 것은 알지만 늘 공부 도중에 좌절하고 만다. 책을 몇 번이나 읽어도 머리에 남지 않는다. 그래서 늘 회계에는 자신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회계와 관련된 어려운 전문용어와 복잡한 숫자에 질려버린 경험 때문이다. 그래서 회계라면 아예 쳐다볼 생각도 하지 않고 재무 담당자나 공인회계사 등 전문가에게 맡겨버리는 경향이 있다.

 

 

 이 책은 대학에서 회계원리를 공부하고 뒤늦게 읽어 본 책이다. 저자인  '아사쿠라 토모야'는 은행, 증권 회사에서 자산운용, 조언 업무에 종사한 뒤  미국 일리노이 대학에서 MBA를 취득하고 일본 굴지의 회사인 소프트뱅크에서  자금 조달 등 자금운용전반에 대한 업무경험을 가지고  있다. 즉 이론 뿐 아니라 실무에도 박식하신 분이라 생각된다. 학교에서 배웠던 회계는 다분히 지식중심, 문제중심의 내용이었기 때문에 회계가 너무 어렵게 느껴졌지만 이 책은 회계가 왜 필요한지, 무엇이 회계인지부터 차근히 설명해 주어서 회계를 배우는 과정에서 흥미를 잃지않도록 쉽게 가르쳐 주고 있다. 

회계 전공이나 담당직무가 아닌 일반 직장인들이 손쉽게 읽어 내려가면서도 실무에 필요한 회계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저술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비즈니스 현장에서 뛰고 있는 젊은 사원은 물론 심지어 회사를 경영하는 경영자까지 회계라면 고개를 흔드는 사람들이 많다. 그 이유는 딱딱한 한자어로 만들어진 계정과목들을 배우다 보면 같은 돈인데 왜 자본, 현금 및 현금등가물 등으로 나타내는지 고민이될 때가 많기 때문일것이다. 

경영의 공통언어인 회계를 실무적이고 체계적으로 배우면서도 어렵지 않게 읽어나갈 수 있는 책으로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회계 지식은 기업의 재무팀이나 전공자만 알아야 하는 지식이 아니다. 이 책의 저자는 자칫 딱딱할 수 있는 회계 지식을 적절한 사례를 제시하며 알기 쉽고 재미있게 전달해주고 있다.  또한 ,처음 회계를 접하는 사람들이 많이 어려워하는 여러가지 경제용어, 회계용어를 익힐 수 있게한 저자의 배려와 아이디어가 마음에 든다. 저자의 말처럼 ’회계가 단순 지식에서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무기'가 될 수 있도록  재미있게 그리고 명확하게’ 회계부터 파이낸스까지 배울수 있는 유익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