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델 Model - 미래의 기회를 현재의 풍요로 바꾸는 혁신의 사고법
가와카미 마사나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다산3.0 / 2016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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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의 장점은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저자가 관여한 어떤 기업의 실제사례를 바탕으로 엮었다는 점이다. 또한 여러 사고방식의 토대가 되는 이론에 관해서도 소개하고 있으며 각 장의 말미에 '비즈니스 통찰'로 정리해 놓은 점이다. 비즈니스 모델은 쉽게 말해서, "기업이 자신이 보유한 역량과 자산, 주변 파트너를 활용해서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돈을 버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저자는 기본적이면서도 구세대적인 비즈니스모델은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때만 고객에게 이익을 취하는 모델은 평범한 모델이며, 원가를 절감해서 이익률을 높이는 모델은 오래된 모델이여서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는 현장에서 직접 기업들의 도약을 돕는 경영학자인 '가와카미 마사나오'이다. 이 책에는 스니커즈를 만들어 파는, 특별할 게 전혀 없는 기업이 어떻게 혁신해서 탁월한 모델을 갖게 되는지를 한편의 스토리로 풀어내고 있다. 이 책은 다른 비즈니스 모델과 차별점이라고 하면, "비즈니스 모델의 탄생"과 같이, 실존하는 기업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일반화하려고 노력했다는 점이다.

규모와 업종을 불문하고 기업이 생존하기에 척박한 환경이 되었다. 기존 사업의 수익 창출이 한계에 부딪힌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수십만 명의 창업자들이 비슷비슷한 사업 아이템으로 창업의 길로 들어선다​. 최근에는 대기업에서도 비즈니스 모델 발상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퍼지고 있다.현재 대부분의 기업이 어떻게 하면 전례없는 독특한 방식으로 이익을 낼까? 고민하면서 상식을 초월한 독자적인 경영을 지향하고 있다. 실제로 순식간에 업계의 패권을 거머쥔 기업들은 저마다 자신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특별한 모델을 갖고 있는것이 특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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