텐센트, 인터넷 기업들의 미래 - 중국 시장가치 1위, 세계 3위의 기업 텐센트 제국에 관한 보고서
천펑취안 지음, 이현아 옮김 / 이레미디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에는 거침없이 질주하는 거대 중국 인터넷 회사인 텐센트의 성공 배경, 성장 전략과 창업자 마화텅의 철학이 담겨있다.

마화텅은 중국의 대표적인 기업인이자 세계적인 인물이다. 2014년 미국 경제지 포춘은 그를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위’로 발표했다.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도 ‘2014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순위에서 중국인 가운데 가장 높은 2위로 선정했다. 그의 영향력이 중국과 세계에 얼마나 큰지 잘 알 수 있는 대목이다. 마화텅은 1971년 광둥성 산터우시의 한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선전대학에서 컴퓨터 공학을 공부했다. 졸업 후 종합통신서비스 제공업체인 선전룬쉰통신발전유한공사에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었다. 당시 그의 월급은 179달러였다. 10여 년간 IT 분야에서 경력을 쌓았다. 마침내 1998년 선전대학 컴퓨터학과 동문과 함께 텐센트를 창립한다.

텐센트는 중국의 인터넷기업으로 중국의 국민메신저 QQ와 위챗를 비롯해 텐페이와 위뱅크를 필두로 한 중국 핀테크 선두주자이기도 하다. 또한 세계 최고의 게임회사를 꼽으라고 하면 사람에 따라, 선정 기준에 따라 의견이 분분할 것이다. 하지만 세계에서 가장 돈을 잘 버는 게임회사를 꼽으라고 하면 객관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명확한 답을 도출할 수 있다. 2014년 매출액 기준으로 전 세계 게임시장에서 가장 많은 돈을 번 회사는 다름 아닌 중국의 텐센트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라이엇게임즈, 액티비전블리자드, 넷마블 등 많은 게임과 콘텐츠 기업들에 수조 원의 투자를 하는 글로벌 IT공룡이다. 현재 시가총액이 1200억 달러이며, 지난해 604억 9000만 위안(약 10조 2800억 원)의 매출과 순이익 156억 위안을 올렸다. 이 같은 눈부신 성과는 마화텅이 텐센트를 창업한 지 불과 16년 만에 일궈낸 결과다. 텐센트의 가장 큰 무기는 QQ와 위챗이다. QQ는 우리식으로 말하면 네이트온 메신저다. QQ는 중국어 메신저 프로그램이면서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이메일이기도 하다. QQ는 중국인들의 소통에 일대 혁신을 가져왔다고 평가받는다. 위쳇의 현재 가입자 수는 6억명을 상회하고 있으며 이미 모바일 시장에 진입한 라인에 비해 두배정도 많은 가입자를 보이고 있는데 특히 무료 서비스로 중국인들의 사랑을 듬뿍 받으며 성장했다. QQ에는 대화를 비롯해 게임 플랫폼, 음악 서비스, 벨소리 내려 받기, 애완동물 키우기 등 부가 서비스가 다양하다. 텐센트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이용자를 확보한 메신저 서비스 위챗은 물론 중국인 95%가 사용하는 QQ, 온라인 결제수단 텐페이 등을 운영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현재와 미래, 매출 절반의 텐센트게임즈, 블루오션 온라인교육 등 총 7가지 분야로 나눠 텐센트를 분석하고 예측했다. 이 책을 통해 중국경제 미래와 함께 인터넷기업의 향방을 가늠해 볼 수 있었던 좋은 기회가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