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달력 - 입사하는 그날부터 당신의 은퇴 디데이는 다가온다!
유지송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다. 저자는 지금이 ‘100세 시대’이기 때문에 더더욱 은퇴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절실하다고 강조한다. 인생 6, 70년 시대의 ‘은퇴’란 오히려 축복이었다. 자신의 사회적 몫을 다했다는 뜻이었고, 이후에는 여생을 좀 누리다 조용히 세상을 떠나면 됐다. 하지만 100세 시대의 은퇴는 또 다른 50년의 생이 기다리고 있다는 뜻이다. 그렇기에 “삶 전체를 어떻게 행복하게 이끌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더 절실히 필요한 것이다.”
40~50대 중,장년층들이 권고사직이나 명예퇴직으로 일자리에서 밀려나고있으며 퇴직,은퇴에 대한 준비가 전혀되어있지 않은 사람들이 많은 형편이다. 하지만 대부분 은퇴와 관련된 책에는 은퇴를 목전에 둔 50대 중후반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이미 은퇴를 해서 고정 수입이 없거나 곧 소득이 끊길 은퇴준비자들에게 말할 수 있는 전략이란 덮어놓고 소비를 줄이라는 말이나 무슨일이든 할 각오로 눈높이를 낮춰 재취업을 하라는 말들뿐이다.

은퇴 후 30년을 보내기 위해서는 얼마의 돈이 필요할까? 매달 200만원씩 30년으로 단순 계산하면 7억원이 넘는다. 1인당 월평균 수령액이 100만원에 못미치는 국민연금만으로는 이만큼의 노후 자금을 마련하기는 불가능에 가깝다. 하지만 공적연금에 퇴직연금만으로는 이만큼의 노후 자금을 더하면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유지할 현금흐름을 확보할 가능성이 커진다.연금의 가치는 저금리 시대에 더 빛을 발한다. 저금리,고령화 사회에서 국민연금, 퇴직연금,개인연금 등 연금3층탑을 쌓기가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입을 모으는 이유다.

은퇴 후 30년, 평안한 노후를 위한 첫걸음은 소득 공백기인 55~65세를 어떻게 시작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은퇴 후 자신의 미래를 한 번쯤 생각해 보지 않은 사람은 아마도 없을것이다.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각만 하다 끝난다. 은퇴준비 역시 '어떻게 살것인가'에 대한 게획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은퇴준비는 결코 은퇴할 때가 다되어서 하는 게 아니라고 강조한다.은퇴 10년전, 아무리 늦어도 5년 전에는 시작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정부가 국민의 노후대비 정책을 강화하고 있지만 한 조사에서 한국인의 은퇴준비 점수는 100점 만점에 57점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100세 시대’가 도래했지만 은퇴 후 노년 준비에 대한 국민 인식은 여전히 미흡하다는 분석이다.

책의 요지는 지금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생애주기가 바뀌어가고 있기에 그에 대한 대비를 서들러 해두어야지만 변화무쌍한 세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는 것이며 또한 미리부터 인생 후반전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하기를 당부하는 내용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