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가끔 집에 가기 싫다 - 남편이 못마땅한 아내와 반항하는 남편의 심리학
이시쿠라 후미노부 지음, 김정환 옮김 / 황금부엉이 / 2015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저자는 '이시쿠라 후미노부'는 중년이후 중장년 남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고혈압,당뇨,심장병, 노안이나 발기부전 등 중년이후에 시작되는 몸의 변화에 대한 처방으로 무리하지 않고, 자신의 생활을 즐기면서 몸과 마음을 행복으로 이끌어주는 <남성갱년기 외과>를 운영하고 있는 의사이다.  남편이 못마땅한 아내와 반항하는 남편의 심리학에 대한 내용이다. 

연애시절 애교 많고 사랑스럽던 아내가 결혼하고 몇년만에 완전히 돌변해 남편이 하는 일마다 못마땅해하고 때론 아무것도 아닌 일에 버럭 화를 내는일까지 잦아진다. 아내의 이런 모습들 때문에 집에 있는것 자체가 고역이라고 말하는 남편들이 늘어나고 있다.  남편들은 아내가 어느 순간 딴 사람으로 돌변했다고 투덜거린다. 때로는 이런 아내에게 질려 아내가 잠들 때까지 집 밖을 방황하는 남편들도 적지 않다. 저자는 안타까운것 중 하나가 이것은 아내들 역시 남편의 행동을 이해하지 못하고 속앓이를 하고 있는만큼 남편들이 아내의 속마음을 읽지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책은 부부사이는 '문제가 전혀 없는 게 오히려 기적'이라고 말한다. 서로에게 콩깍지가 벗겨지기 시작하는 결혼 5년차 이후 본격화되는 부부간 위기 상황에서 궁지에 몰리는 남편들을 구원해 줄 처방전을 제안하고 있다.

치열한 출세 경쟁 속에 회사에서 맹렬히 일해온 남편들이 정년을 맞아 집으로 귀환하면 이번엔 또 다른 전쟁이 시작된다. 딱히 갈 곳도, 할 일도 없는 남편은 온종일 집에 머물면서 아내를 다그치고 괴롭힌다. 어느 날 갑자기 자유를 빼앗겨 버린 아내 역시 짜증 지수가 높아지면서 속이 터진다. 아내의 행동 중에는 남편들이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구석이 많다. 하지만 여자는 크고 작음에 관계없이 똑같이 남자는 크고 작음이 관계있고 다르게 작용한다는 점여성은 관계를 통한 만족과 남성은 성취를 통한 충족으로 행복감을 느낀다는 차이점을 알게되었다. 이성 간에 존재하는 이해할 수 없는 차이가 당연한 것이며, 그 차이점을 이해하고 서로를 배려하는 것이 우리가 관계에 있어 할 수 있는 유일하고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는 사실을 알려준다.

우리가 이성과의 관계에서 상처 받고, 힘들어 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상대에 대해 모두 알고 싶다는 욕구’ 때문이다. 그런 오만에서 한걸음 떨어져서 관계를 바라본다면 저자의 말대로 우리의 사랑은 비로소 꽃을 피우게 될 것이다. 40-50대 남자직장인들이 집에 일찍 가기 싫어서 쓸데 없이 야근하는척 하면서 회사에서 밥먹고 술먹고 하는 마음을 알것도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