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습관 - 나답게, 행복하게, 의미있게 인생을 즐기는 일, 시간, 공부, 쉼, 마음에 관한 70가지 아름다운 습관
맹한승 지음 / 이너북 / 2015년 1월
평점 :
절판


어느 제자가 스승에게 <<습관이란 무엇입니까?>>고 물었다. 이에 스승은 제자를 데리고 동산에 올라가 방금 돋아난 어린 풀, 조금 자랐으나 뿌리가 내린 풀, 키 작은 어린 나무, 다 자란 키 큰 나무를 각각 가리키면서 제자더러 방금 돋아난 어린 풀과 조금 자라 뿌리를 내린 풀을 뽑아보라고 하였다. 제자는 풀을 뽑고는 <<쉽게 뽑히는데요>>고 하였다. 계속해서 스승은 작은 나무를 뽑아보라고 했다. 제자는 그 역시 쉽게 뽑힌다고 하였다. 스승은 또 다 자란 키 큰 나무를 뽑아보라고 하니 제자는 힘을 다했으나 뽑을수 없다고 하였다. 그러자 스승은 <<그것이 바로 습관의 모습이다. 습관이란 처음에는 마음에 따라 조절할수 있다. 그러나 뿌리를 깊이 내리고 크게 자라면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나쁜 습관은 아예 처음부터 뿌리를 뽑고 좋은 습관은 큰 나무로 자랄수 있도록 키워라>>고 습관을 설명했다이 책은 습관에 대한 이야기가  크게 세 부분으로 담겨져  있다.

첫 번째는 자기자신을 나답게 만들어주는 습관이다. 우리가 인생을 풍요롭고 행복하게 살기 위해서는 자기만의 목표를 갖고 목표에 하나 하나 성취해 나가는 과정을 즐기는 인생자세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두 번째 장은 나만의 경쟁력을 키우는 생활습관에 대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모든 사람에게적용되는 좋은 습관이란 있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분모가 되는 좋은 습관은 분명 있을 것입니다. 나에게 맞는 좋은 습관을 찾고 몸에 밸 수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장에서는 더불어 함께 사는 사회습관에 대한 부분이다. 독불장군이란 없다는 생각으로  읽어보면 좋은 부분이다.

 습관은 분명히 후천적인것이지만 그것이 계속되면 천성이 되고 만다. 그래서 <<세 살때 버릇이 여든살까지 간다>>는 속담이 있다.

습관이란 쇠사슬은 거의 느끼지 못할 만큼 가늘지만 그것을 깨달았을 때는 끊을 수 없을 정도로 굳고 단단하다.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좋은 습관이 있다. 생각이 바뀌면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면 습관이 바뀌고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바뀐다

오늘 내일 당장에 변화하는 것이 없어 고민이라면 새로운 한주의 시작인 월요일에는 작은 습관부터 바꿔보시는 것은 어떨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