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컨트라리언 전략 - 거꾸로 생각하면 사업이 보인다
이지효 지음 / 처음북스 / 2014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근의 기업환경의 변화를 살펴보면 정보통신을 중심으로 한 기술의 급격한 발전으로 전 세계가 점점 더 가까워지있고 지역적으로 이루어지던 경쟁이 이제는 글로벌한 경쟁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이러한 급변하는 기업환경의 변화는 '세계화','속도', 그리고'불확실성'이라는 키워드를 확인해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업환경의 변화 때문에 21세기를 살아가는 기업들은 지속적인 사업 안전성에 큰 위협을 받고 있다.
하나의 사업모델만으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성장과 생존이 가능했던 시대가 지나가고 있다. 대부분의 산업에서 21세기의 시작이던, 2000년에서 2010년의 불과 10년 사이에 선도업체의 이름이 크게 뒤바뀌었다. 불확실한 경영환경은 기업들에게 지속적인 변신을 요구하고 있다. 기업의 변신은 사업모델의 변화를 의미한다. 결국 기업들은 생존을 위해 새로운 사업모델을 계속 만들어가야 하는 상황에 직면했다. 하지만 신사업을 찾는 것은 간단한 문제가 아니다. 기존에 해오던 사업을 잘하는 것도 어려운데 아직까지 한 번 도 해보지 않았던 매력적인 사업 기회를 발굴한다는 것은 분명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데 신사업을 찾는 많은 시도들을 살펴보면, 접근 자체가 잘못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무엇보다 고민이 잘못되어 있다. 신사업을 찾는 과정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보다는 기존 시장에 존재하고 있는 아이디어들을 그대로 받아들인 뒤에, 이 중에서 무엇을 고를지에 더 많은 신경을 쓴다. 그러다 보니 남들이 모두 알고 있는 아이디어, 이미 남들도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아이디어들을 놔두고 고민하게 되는 것이다.책의 제목인 컨트라리언은 우리말로 변역하면 '역발상'이다. 시장과기업들의 가치를 남들과 다른 시각으로 해석함으로써좋은 투자기회들을 만들어 내는 투자자들을 '컨트라리언 인베스터'라고 칭한다.
이 책의 저자 이지효님은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회사인 '베인앤컴퍼니'에서 전문 컨설턴트로 활약 중이다. 저자는 한국, 일본, 중국 등의 선도 하이테크 기업들과 대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경쟁전략을 제시하며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마침내 그 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저성장 시대의 신사업 개발 방법으로 컨트라리언 전략을 찾아냈다고 밝혔다.
이 책은 이렇게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속에서 실제로 신사업을 찾는 과정에 컨트라리언 접근방법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설명한다. 저자가 대표적인 컨트라리언로 저자가 뽑은 사람은 바로 갈릴레오 갈릴레이, 찰스 다윈, 크리스토퍼 콜롬부스 이렇게 세사람이다. 역사상 사진산업을 창조하고 선도해온 100년기업 코닥은 저자가 꼽은 실패사례중 대표적인 기업이다. 이는 기존 산업에서 크게 성공한 기존의 선도기업들이 시장의 변화에 조짐이 나타난다고 하더라도 이를 적극적으로 해석하기 보다는 기존에 갖고 있던 관점에 기반하여 해석하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컨트라리언전략을 사용해 성공한 기업으로는 19세기 골드러시에서 발견한 리바이스와 심해유전을 개발하여 성장하고 있는 시드릴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