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당신을 위한 인생 매뉴얼 - 행복한 '관계 맺기'의 비밀
닐 도널드 월쉬 지음, 김성환 옮김 / 판미동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은 세계적인 영성 저술가이자 강연가인 저자가 자신의 베스트셀러 '신과 나눈 이야기'에서 뽑은 인간관계, 사랑과 결혼, 삶의 균형 등의 주제들을 가지고 독자와 나눈 대담을 엮은것이다. 3개월간 진행된 멘토링 프로그램의 '지상(紙上) 중계'라고 할 수 있다. 이 멘토링 프로그램에서 다루는 주제는 생활 밀착적으로. ‘신과 나눈 이야기라는 거울에 비춰 짚어 보는 인생 사용 설명서혹은 인생 매뉴얼이라고 할 수 있다.

전체적인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관계와 소통에 지친 현대인을 위한 마음 훈련 바이블 관계 맺기에 지친, 관계 때문에 힘들어하는 현대인들에게 관계에 대해 중요한 깨달음을 주는 내용으로 채워져 있다.

실제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변화에 대처하기’, ‘행복의 주인 되기’, ‘현재에 살기’라는 세 가지 주제에 입각해 저자에게 질문을 던지면서 ‘일상에 어떻게 적용할 것인가’를 집중적으로 훈련하게 되는데, 책에서는 이를 ‘Part One 사람들과 교감하며 살아가기’ ‘Part Two 자기 자신과 관계 맺기’ ‘Part Three 세상 속을 거닐기’ 등 모두 3부로 나누어 다루고 있다.

저자는 먼저 인생에서의 관계에 대한 설명부터 시작한다. 관계’는 나 자신을 비추는 거울로 보고 있다. 관계야말로 삶에서 자신을 체험하도록 해 주는 유일한 경험이라고 보고 사람들과의 관계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장소와 사물, 그리고 삶에서 일어나는 사건과의 관계도 포괄하는 의미의 관계라고 했다. 사람의 마음을 얻으려면 단순한 커뮤니케이션만으로는 부족하다. '진심'이 포함된 '관계 맺기'가 필수라고 생각한다. 관계 맺기의 핵심은 바로 '감정'이다.

모든 인간은 감정을 느낀다. 기쁨, 행복, 슬픔, 흥분, 혼란, 두려움 등등. 인간 감정의 스펙트럼은 방대하고도 풍부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한 예측 가능한 것이 인간의 감정이다.

상대의 감정을 예측하고 그 감정을 진심으로 공감하고 염려함으로써, 상대와의 관계 맺기가 시작된다. 세상 모든 사람들이 관계 맺기에 헌신적으로 노력한다면, 우리 주변의 모든 문제는 저절로 자취를 감출 것이다. 왜? 누구도 진심으로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책의 내용 중 관점은 우리가 삶을 경험하는 방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도 마음으로 다가온 대목이었다. 진정한 풍요, 그리고 돈의 가치에 대한 내용부터 자신의 발견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인생사에 대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책이라 평가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