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03 : 경제 주기 내인생의책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 3
바바라 고트프리트 홀랜더 지음, 김시래.유영채 옮김, 이지만 감수 / 내인생의책 / 2012년 2월
평점 :
절판


이 책 '청소년을 위한 세계경제원론'의 원제는 Making The Trade: Stocks, Bonds and Other Investments 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경제이 기초원리에 대해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추어  쉽게 설명하고 있는 시리즈물이다. 저자인바바라 고트프리트 홀랜더는 다양한 매체에 경제,경영 관련 글을 기고하고 있는데  세번 째 권은 경제 주기에 대한 내용으로 경제 주기란 무엇이며 경기가 호황인지 불황인지를 어떤 지표로 판단하는지에 대한 내용과 세계경제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와 더불어 현재 처한 상황까지도 살펴보고 있는 책이다.

주기는 패턴을 그리며 반복한다. 경제 주기도 경제 성장과 침체가 이어지는 패턴이 반복되는 현상을 말하는데 저자는 모두 8개의 챕터로 경제주기의 기본 개념으로부터 시작경제 지표,경기호황과 경기침체, 공황과 대공황에 대한 자세한 설명, 경제활동의 근간이 되는 신용 순환에 대한 개별적인 설명이 담겨 있다.  책의 말미에는 용어설명과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는 재미있는 경제관련 인터넷사이트를 소개하고 있어 책에 수록된 내용이외에도 많은 경제관련사항들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알려주고 있는 등 책의 구성과 편집에도 신경을 쓴 흔적들이 많이 보인다.

 

청소년의 올바른 시장경제 이해는 대한민국의 미래 경쟁력이다. 따라서 미래 경제사회를 이끌어 갈 주역인 우리 학생들이 올바른 경제시민의 기본적인 자질을 갖추는것은 매우 중요한 사항이라고 생각한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경제교육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지만 청소년들이 쉽고 재미있게 금융을 이해하도록 해주는 책은 찾기가 매우 어려웠는데 이 시리즈의 발간은 청소년들의 경제 교육을 위해 매우 고무적인 일로 기다렸던 책이라 생각한다.

 

이 책의 특징은 우선 쉽게 쓰여진 경제해설서라는 점이다. 기존의 경제서적들이  어려운편으로 청소년들이 흥미를 가지고 접근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반면 이 책은 핵심내용을 간결하게 설명하고 있다는 점도 차별화되는 부분이다.
이 출판사에서는 이 시리즈를  앞으로도 계속 출간될 예정이라는 소식을 접할 수 있었는데 청소년들이 이 책을 통해 현실적인 경제관념을 습득하게하고 또한 경제분야에 흥미를 가지게되어 향후 우리나라를 이끌어 갈 유능한 기업가 경제전문가를 배출해내는데 일조를 할 수있는 책으로 발돋음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