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만의 투자전략 만들기 - 개미 투자자를 위한
정환종.양기정.최상민 지음 / 국일증권경제연구소 / 2011년 11월
평점 :
절판


주식투자는 심리싸움이란 말을 많이 한다. 실제로 투자자들의 심리에 따라 투자결과에 많은 변화가 생긴다. 하지만 어려운것은 자신의 심리를 콘트롤하는것이 쉽지 않은 일이라는것이다. 따라서 주식투자를 할때는 자신만의 원칙에 따라 전략을 세우고 이를 실천하는것이 상당히 중요한 일이다. 이 책은 개미투자자들에게 자신만의 투자전략을 세우는 방법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자신의 생생한 경험을 통해 자기만의 원칙을 세우라고 강보한다.

 대부분의 주식관련 서적들은 투자이론을 나열하거나 주식시장을 해설하는 것에 그침으로 해서 독자들이 실전투자를 할 때 바로 활용하기 어렵거나 불편하다는 아쉬움이 있다. 실전투자에서는 가장 중요한 기준 몇 가지를 확실하게 익혀두고 응용하는 것이 수많은 기법을 아는 것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나에게 잘 맞는 투자전략을 세우라는 금언을 받아들인다면 지금보다 더 원칙있는 투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1년 만에 830% 수익률 올린  'V스크린 투자전략'이라는 저자의 노하우가 고스란히 담겨 있어 일반적인 투자이론만을 나열하는 책보다는 더 실용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특히 부록으로 수록된 통계학의 기본 원리들은 주식투자에 많은 도움을 받은 부분이다.

막연하게 감으로 하는 투자보다는 통계학적인 기법들을 사용하는것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누구나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길 원하지만 현실에서는 대부분의 개미투자자들은 수익은 커녕 손해를 보지 않으면 어쩌면 성공하는 투자일지도 모른다. 그만큼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내고 살아남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투식투자를 오래한 사람들의 경험을 통해 실수를 미연에 방지한다는 측면에서 매우 유용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저자는 '수치적 데이터를 사용하여 여러 종목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유형의 종목들을 선별하는 '정량적 스크리닝',  '제한적 예측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테 구축 그리고 '정형화된 프로세스'를 통한 투자라는 올바른 투자전략의3요소를 제시하고 있다. 나만의 종목 풀(POOL) 만들기, 매수ㆍ매도 시점 정하기, 포트폴리오 구성 전략 세우기, 가치평가 방법, 기업을 보는 안목, 리스크 관리 원칙 등 이 책에서 말해주는 원칙에 따라 2~3일만 고민해도 자신만의 투자전략을 세워볼 수 있으니 이 원칙에 따라 자신만의 고유한 투자전략을 만들어 본다는 의미에서 도움이 되었던 책이라 할 수 있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